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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전략분석: S사 사례를 중심으로
The Strategy Analysis of Korea Venture Firm for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Promotion : The Case Study on the S Compan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561 - 564  

이지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경제연구부) ,  김명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경제연구부) ,  노미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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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전략 틀을 제공하고, S사를 통해 실제적인 기술사업화 사례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기술사업화 내용이 국부적인 내용을 취급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경영학에서 연구된 여러 가지 전략적 요소들을 재통합함으로써 기술이전을 받았거나 이미 개발된 기술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하나의 새로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기술사업화 틀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장에서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의 독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제품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도출된 제품을 대상으로 기술사업화 기업이 사업화를 실행하였을 경우, 기능적인 면과 전략적인 면에서 사업으로의 생존 가능성과 발전 가능성 진단을 통하여 선별한 후, 해당 분야의 산업지도를 파악하여 비즈니스 모형을 도출하고, 이에 적합한 시장진입전략과 확장전략을 개발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이런 절차에 따라 실제적인 국내 벤처기업인 S사에 적용해봄으로써 제안한 분석기법의 효과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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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T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전략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S사를 분석하여 실제적인 기술사업화의 효과성을 증명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기술사업화에 대한 내용은 국부적인 측면에서 취급하고 있는 반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경영학에서 연구된 다양한 전략적 요소들을 재통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기술사업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IT벤처기업이 기술사업화를 수행하고자 할 때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TEC 알고리즘으로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의 성공 가능성을 측정해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리서치트라이앵글파크의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경영대학내 HITEC 연구소에서 만든 TEC(Technology, Education, and Commercialization)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그림 1]과 같이 TEC 알고리즘은 제품 아이디어 도출부터 사업화 과정까지 일련의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도식화한 것이다[6].
  •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연구 성과물인 기술을 어떻게 사업화하여 목표한 성과를 창출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전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우리나라에서 벤처기업이란 다른 기업에 비해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신생기업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IT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기에 IT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면서 위험성은 높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수익을 얻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정의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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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처기업에서 기술개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 동안 정부는 IT 기술 강국으로 도약하고자 기술 연구및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우렸고, 그 결과 우리나라는 세계 적인 기술수준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기술개발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이며, R&D 능력이 연구로만 머물러 있다면 의미가 없는 것이다. 기업들에게 이전되어 상업화 또는 매출성장으로 연결될 때 기술개발의 궁극적 목적이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기술시장 활성화 및 기술 사업화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은? 8%에 비해 아직은 낮은 수준이고 특히 사업화 성공이나 시장으로의 연결은 정부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다[1]. 기술시장 활성화 및 기술 사업화의 성공을 위해서는 종합적인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벤처기업이 기술개발, 기술평가, 기술이전만으로 기술시장을 확대하는데 한계가 있는 이유는? 지금까지 벤처기업들은 기술개발, 기술평가, 기술이전 등에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이것만으로는 기술시장을 확대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기술 수요자가 이전받은 기술을 사업화하여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때에 기술거래가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단순히 개발한 기술을 이전하는 것으로 기술 시장이 형성되지는 않는다. 기술시장의 확대를 위해서는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개발하고 이전하여 사업화 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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