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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박물관의 장소마케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lace-Marketing of Regional Museu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May 22, 2009년, pp.276 - 279  

김진형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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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역박물관을 장소 마케팅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지방자치제의 시행과 지방 문화 사업 지원책에 힘입어 지역 박물관은 어느 때보다 활발히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역 문화 시설 확충과 관광자원의 확대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건립에만 초점이 맞춰진 현실에서 지역 박물관은 자칫 난립으로 기울 수도 있다. 재정과 인력의 부족이라는 현실적 문제에 놓인 지역 박물관은 그 아이덴티티를 확충하고 지역주민과 외부지역 방문객에게 만족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지역의 장소 마케팅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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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념에 있어서도 장소마케팅이 아닌, 도시마케팅, 지역마케팅, 관광마케팅, 문화마케팅, 축제마케팅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고, 그 목적이나 방법도 도시이미지 개선을 위한 단순 캐릭터나 슬로건 개발에서부터, 지역경제를 위한 물리적 개발이나 지역특산품 홍보, 지역문화를 위한 역사문화자원 발굴 및 상품화, 지역자치단체의 정치적 목적을 위한 주민화합축제 등 실로 천차만별이다. 따라서 장소마케팅 전략을 어떤 이는 경제적 측면에서 해석하려 한다. 이 얘기는 그만큼 장소마케팅 전략은 문화와 경제와 정치가 통합되는 새로운 도시발전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고, 경제라는 이름으로 문화가 파괴되거나 문화라는 이름으로 개발의 논리를 은폐시키는 일종의 지배이데올로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중앙정부의 지원책에 힘입은 지방의 지역 박물관 사업은 사업 계획에서 시행까지의 기간의 시간차와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건립시점에는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을 맞기 쉬우며 현행 현상 설계의 특성상 박물관의 유지관리에는 충분한 계획수립과 예산 확보가 안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관점에서 장소 마케팅의 기법을 통한 지역 박물관의 활성화와 경영 전략을 살펴보았다. 지역사회의 주민과 문화 행정 담당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선진국의 지역 축제와 박물관의 성공을 이끌었음을 상기하며 문화적인 성숙과 더불어 지역 박물관의 발전을 기대하여본다.
  •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 마케팅은 그러한 요구의 한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박물관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다. 지역 박물관의 범위는 지역 사회의 과학관을 비롯한 기타 박물관으로 그 범위를 규정한다.
  • 지역을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주민, 기업, 투자, 방문객을 연결하여 지역 경제와 문화를 촉진하고자 하는 지역 마케팅(Place-Marketing)은 최근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의 박물관을 비롯한 전시시설의 마케팅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조사하였다. 지역사회의 박물관을 비롯한 문화시설은 중앙의 그것에 비해 예산과 역사성 및 인력 등에서 모두 열세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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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물관은 무엇을 제공하는가? 박물관은 비공식적인 학습 환경 또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적인 기능과 역할을 제공한다. 박물관 교육의 특성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과 간접적인 경험의 축적으로 인한 자아발견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경영 측면에서 박물관 마케팅은 어떤 활동인가? 마케팅 기획이란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고 이용 가능한 마케팅 도구 전체를 어떻게 조합하여야 목표를 달성할 수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박물관 경영 측면에서 마케팅은 박물관의 물적, 인적, 재정적 자원을 고려 하여 박물관의 전시, 교육프로그램, 특별행사와 같은 박물관의 제품을 시장 환경에 일치하도록 조정하는 활동이다.
박물관 교육의 특성은 무엇인가? 박물관은 비공식적인 학습 환경 또는 교육기관으로서 교육적인 기능과 역할을 제공한다. 박물관 교육의 특성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과 간접적인 경험의 축적으로 인한 자아발견과 자아실현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은 관람객과 박물관 소장품 간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전시와 마찬가지로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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