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과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Visiting Art-museum and Behavioral Intention of Art-museum Visito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131 - 137  

나선후 (고구려대학교 청소년복지상담학과) ,  여영숙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관 관람객들이 미술관 방문을 결정하는 주요 동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광주 비엔날레관과 광주시립미술관을 방문한 관람객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9월 15일 ~ 10월 14일까지 30일간 실시하였다. 총 350부를 배포하여 최종 유효한 설문지 315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은 일탈성, 개발성, 체험성, 경험성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4가지 요인 모두 관람객들의 행동의도(추천의도,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이 관람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 추천의도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체험성'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어 '일탈성'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술관 관람객의 재방문 의도에 있어서는 방문결정 요인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일탈성' 요인이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raw the factors that makes the visitors decide to visit the art-museum and verifying the influence of visit determinants on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revisit intention. Visitors to Gwangju Museum of Art and Gwangju Biennale in Gwang-ju city were chosen for this s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방도시의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미술관 방문결정요인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미술관 관람객들의 어떠한 방문결정요인들이 향후 관람객들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주위에 추천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미술관 관람객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현대 미술관의 특징으로 대표되고 있는 ‘관람객 중심의 미술관 운영패러다임으로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운영개선이나 마케팅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 따라서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방도시의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미술관 방문결정요인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나아가 미술관 관람객들의 어떠한 방문결정요인들이 향후 관람객들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주위에 추천하고자 하는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미술관 관람객들이 미술관 방문을 결정하는 주요 동기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현대미술관 운영의 패러다임이 ‘관람객’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관람객 행동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되었으나 국내의 미술관의 70~80%는 대부분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지방도시의 미술관 관람객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미술관 방문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요인들이 향후 관람객들의 행동의도 중 추천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모형 1>과 같은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박물관 방문객들의 방문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자들(윤세희, 2013[4]; 황진영·한정민·강혜승, 2016[5]; 김지희·한진수, 2011[6])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족정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관람객들의 방문결정요인이 행동의도(재방문 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가설 1: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은 추천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미술관 관람객 방문결정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미술관 관람객의 방문결정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에 이르러 다양한 여가활동이 대중화되며 미술관은 어떤 상황에 놓이게 됐는가? 21세기를 맞이하여 개인 삶의 질 향상은 다양한 여가활동을 대중화하게 하였고 각종 레저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미술관 또한 레저·문화산업의 한 영역에 위치하게 되면서 이제 미술관은 다른 미술관 뿐 만 아니라 전반적인 여가활동의 영역, 소위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경쟁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게 된 것이다. 따라서 과거의 미술관이 단순히 미술품을 보존, 관리, 연구하는 수동적 역할을 수행하였다면 오늘날의 미술관은 모든 활동의 중심이 관람객으로부터 출발하고 관람객에게 서비스하는 기관으로 그 기능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미술관이란 무엇인가? 그러나 주요 전시품의 내 일반적으로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는 역할이 비슷하여 자주 혼동하여 사용된다. 그러나 주요 전시품의 내용에 따라 박물관은 미술자료 외에 역사적, 학술적 자료를 종합적으로 모아 전시하는 곳이나 순수미술 및 생활미술 등의 미술자료만 수집해 전시하는 곳을 미술관으로 분류한다. 갤러리는 미술자료 가운데 생활미술을 제외한 순수미술인 회화와 조각 또는 회화와 조각 중 한 가지만을 모아 전시하는 곳을 의미한다[1].
미술관과 혼동되는 개념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는 역할이 비슷하여 자주 혼동하여 사용된다. 그러나 주요 전시품의 내 일반적으로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는 역할이 비슷하여 자주 혼동하여 사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