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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파 조절 훈련을 통한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
The Effect of Brainwave Traing on Students' Acadamic Achievement and Ability of Resisting Stress - for the Primary Student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554 - 557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초록

본 연구는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정서적 성향이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변화와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훈련 전과 후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의 비교는 뇌기능 분석을 통하여 비교하였으며,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보기 위하여 5점 척도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뇌파 조절 훈련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뇌파 조절 훈련이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을 높여 주었으며 이결과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뇌기능 변화가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나 저항능력 등의 객관적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에 대한 경험적 증거의 축적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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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중 초등학생을 추출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 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학부모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둘째, 뇌파 조절 훈련에 의한 학생들의 뇌 기능 변화가 실제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뇌파 조절을 통한 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화 분석을 하기 위한 비동등성 전후 시차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 인간의 사고활동에 대하여 두뇌와 기능 상태를 과학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뇌파는 시간경과에 따라 계속적인 측정이 가능하여 피험자가 길고 복잡한 과제를 수행 하는 동안 뇌에서 진행되고 있는 활동을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뇌파 조절을 활용한 뇌 훈련을 통하여 스트레스저항 능력을 향상시켜 자기주도 학습을 유도하고 나아가서 학업성취도를 향상하여 지적인 학습이나 학교생활에 융통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보고자 하였다.
  •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I시 P뇌훈련센타에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방문한 내담자중 초등학생을 추출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한 48명(실험군 24명, 대조군 24 명)의 뇌파를 검사하여 뇌파 조절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와 학업성취도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학부모에게 사전 동의를 구한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군은 P뇌훈련센타 훈련생이며, 대조군은 비훈련자를 대상자로 1차 내담시를 사전, 사후는 6개월 후 뇌파측정하여 비교하였다.
  • 첫째, 뇌파 조절 훈련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 학생들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 방식에 대해 다양한 방법이 논의되고 있지만 뉴로피드백과 관련된 통로에 대해서는 미흡한바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뇌파를 측정하고 뇌파 조절 훈련을 통하여 스트레스 저항능력의 변화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 실험을 통해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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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처 훈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감 확립이라는 발달적 과업을 이루어야 함과 동시에, 입시와 취업 위주의 교육 과정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적 의사 결정, 건강한 인생 설계 및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생활양식 개발 등을 익힐 기회가 적은 것은 물론 스트레스 상황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1]. 박종미는 학생들의 스트레스의 원인과 대처 방식에 관한 연구에서 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에 비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나 통로가 미흡하다고 설명하면서 대처 훈련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2]. 인간행동의 외현적 변화를 강조한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역할이 수동적인 활동으로 간주된 교사 중심의 교육이었으나, 인간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하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내재해있는 잠재력과 성장력을 전제로 하여 부단히 발달 해가는 존재이다.
학생의 부적응 행동을 초래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변화하는 가치관과 도덕관 속에서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학습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최근 들어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공부에 대한 지나친 강요와 간섭은 학생들의 올바른 인격 형성에 장애를 일으키고, 이로 인한 복잡한 심리 현상은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부적응 행동을 초래하게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아 정체감 확립이라는 발달적 과업을 이루어야 함과 동시에, 입시와 취업 위주의 교육 과정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적 의사 결정, 건강한 인생 설계 및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생활양식 개발 등을 익힐 기회가 적은 것은 물론 스트레스 상황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다[1].
스트레스 저항능력의 변화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뇌파 조절 훈련을 통해 알아보는 실험의 목적은? 첫째, 뇌파 조절 훈련이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둘째, 뇌파 조절 훈련에 의한 학생들의 뇌 기능 변화가 실제로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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