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g on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about Resistance Stress원문보기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훈련장소는 A청 각장애인학교 훈련실, 1회 훈련시간은 40분이었으며 일 주일에 최소 2회로 방학을 제외한 8개월 정도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훈련장소는 A청 각장애인학교 훈련실, 1회 훈련시간은 40분이었으며 일 주일에 최소 2회로 방학을 제외한 8개월 정도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16(Primary Student 6, middle school student10) student who have shown resistance stress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study was examined at S city M dong A...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16(Primary Student 6, middle school student10) student who have shown resistance stress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study was examined at S city M dong A hearing impairments student, from Mar. 2008 and to Feb. 2009. The methodology used in the study is the Coloring Analysis Program of the Brain Quotient Test. As the brain waves are adjusted by timeseries linear analysis, the brain function quotients can reflect the functional states of the brain. The training took place two times a week, for about 40 minutes per session. The result confirmed the differences of both resistance stress quotient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neurofeedback training plays positive role in changing the brain function. Therefore, the result of the study shows that there is possibility that Neuro Feedback technique might be positively affecting resistance stress of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relationship between neurofeedback training and stress among several categories.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16(Primary Student 6, middle school student10) student who have shown resistance stress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study was examined at S city M dong A hearing impairments student, from Mar. 2008 and to Feb. 2009. The methodology used in the study is the Coloring Analysis Program of the Brain Quotient Test. As the brain waves are adjusted by timeseries linear analysis, the brain function quotients can reflect the functional states of the brain. The training took place two times a week, for about 40 minutes per session. The result confirmed the differences of both resistance stress quotient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neurofeedback training plays positive role in changing the brain function. Therefore, the result of the study shows that there is possibility that Neuro Feedback technique might be positively affecting resistance stress of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relationship between neurofeedback training and stress among several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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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뇌와 관련해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청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저항 요인을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규명해 본 적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에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청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중재 결과,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학생들의 뇌기능 지수 항 스트레스, 긴장도, 산만도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A학교에 먼저 사전 승인을 구한 후 학교와 교사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의 법정 보호자와 후견인의 사전 동의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뉴로피드백 훈련 진행자는 2007년 6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두뇌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한 A학교의 담당 J교사가 개인적인 임상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 한 후 2007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에 동의한 청각장애인 7명에게 예비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 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변화분석을 하기 위한 사전 사후 시차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스트레스 저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를 실제 실험을 통해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표 3참조].
본 연구의 뉴로피드백 훈련 진행자는 2007년 6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두뇌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한 A학교의 담당 J교사가 개인적인 임상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 한 후 2007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에 동의한 청각장애인 7명에게 예비실험을 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부작용 여부나 학생들의 참여도, 적응도, 결과 등을 참고하여 본 실험에 착수 하였다. 예비실험의 결과 부작용, 참여도, 적응도등이 양호하였으며 7명의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이나 정서적성향이 거의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중심이 되는 파장대는 알파(α )파, SMR파, 낮은 베타(β )파 이며. 특정 뇌파를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증가시키거나 억제시켜서 원하는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주의 사항으로는 편안한 자세에서 움직임을 최소화하였으며.
가설 설정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스트레스 (긴장도)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정신적 스트레스(산만도)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제안 방법
예비실험의 결과 부작용, 참여도, 적응도등이 양호하였으며 7명의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이나 정서적성향이 거의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A 청각장애인 학교에서 피험자들을 개별적으로 훈련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훈련장소는 A 청각장애인학교 훈련실, 방과 후에 뉴로피드백 시스템이 장착된 3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였다.
뉴로하모니는 2 채널 뇌파 측정기를 기본으로 단극유도법(Referential Monopolar Montage)과 쌍극유도법(Sequential Bipolar Montage)을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뉴로하모니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풀을 사용하지 않고 전전두엽(prefrontal lobe) 부위에 전극의 위치가 10-20 system의 좌측 FP₁, 가운데 FPz, 우측 FP₂에 안착되도록 제조된 헤드밴드를 이마에 고정하고 좌측 FP과 우측 FP에서 동시에 뇌파 를 측정하였으며, 귓불을 기준 전극(ground electrode)으로 사용하였다. 한편, 한국정신과학연구소(Neurofeedback System, Braintech Corp.
예를 들면 뉴로피드백과 학생들 학습의 효율성 평가에 주의·자기조절지수, 게임 중독 성향이나 정서적인 성향 평가에 활성·좌우뇌 균형지수, 뉴로피드백 훈련이 뇌반구 비대칭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기초율동, 주의지수, 활성지수 등을 선택하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 3과 같이 스트레스저항 능력을 보는 항 스트레스지수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A학교에 먼저 사전 승인을 구한 후 학교와 교사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의 법정 보호자와 후견인의 사전 동의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뉴로피드백 훈련 진행자는 2007년 6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두뇌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한 A학교의 담당 J교사가 개인적인 임상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 한 후 2007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에 동의한 청각장애인 7명에게 예비실험을 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부작용 여부나 학생들의 참여도, 적응도, 결과 등을 참고하여 본 실험에 착수 하였다.
주의 사항으로는 편안한 자세에서 움직임을 최소화하였으며. 전자파나 소음, 온도등에 방해되지 않도록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였다. 인체의 잡파나 건강조건도 정상의 상태를 고려하였다.
훈련 순서는 먼저 호흡으로 안정을 취한 후 스펙트럼으로 준비훈련을 한 다음 채택된 훈련모드에 따라 긴장 이완 훈련으로 ‘숟가락’, ‘컵 만들기’, ‘활쏘기’ 게임을 실시하였고, 기억력이나 시공간지각력을 위하여 ‘행성 기억하기’, ‘퍼즐’ 게임 등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대상자는 인공 와우 수술(우측)을 한 학생으로써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가 많거나 정서적인 성향이 불편하여 교사들이 판단하기에 케어가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 5. 훈련을 담당한 J교사가 개인별 뉴로피드백 훈련 지도안을 작성하였으며 지도안에는 학습자 정보와 장기 목표, 훈련 전 후의 결과 비교와 담임교사들의 기타 의견 등을 상세히 기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대상자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 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으로 하였다. 초등학생은 연령대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5,6학년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 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으로 하였다. 초등학생은 연령대의 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5,6학년으로 선정하였다. 대부분의 대상자는 인공 와우 수술(우측)을 한 학생으로써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가 많거나 정서적인 성향이 불편하여 교사들이 판단하기에 케어가 필요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표 5.
A 청각장애인 학교에서 피험자들을 개별적으로 훈련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훈련장소는 A 청각장애인학교 훈련실, 방과 후에 뉴로피드백 시스템이 장착된 3대의 컴퓨터를 이용하였다. 일주일에 훈련 횟수는 2회로 하였으며 훈련시간은 40분이었다.
데이터처리
실험군의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이용하였다. 모든 자료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유의수준을 95% 수준에서 검정하였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험군의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검증을 이용하였다. 모든 자료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유의수준을 95% 수준에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도구는 한국정신과학 연구소 산하 브레인테크(주)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휴대용 뇌파 측정 및 훈련겸용기기이다. 이 도구는 비침습형 헤드밴드 형태로 측정자 친화적인 휴대용 뉴로피드백 시스템 뇌파 측정 장치(뉴로하모니)이다.
측정한 뇌파는 파장대 별 뇌파 조절을 통한 뇌의 기능상태를 반영할 수 있는 직접적이며, 정량적인 시계열선형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V.
성능/효과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는 델타(δ )파를 통해서,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는 높은 베타(highβ )파를 통해서 그 값을 얻을 수 있으며 이결과는 육체적 스트레스와 정신적 스트레스는 낮아졌으며 스트레스 저항 능력은 높아졌다고 본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부작용 여부나 학생들의 참여도, 적응도, 결과 등을 참고하여 본 실험에 착수 하였다. 예비실험의 결과 부작용, 참여도, 적응도등이 양호하였으며 7명의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이나 정서적성향이 거의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A 청각장애인 학교에서 피험자들을 개별적으로 훈련하는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따라서 뉴로피드백 훈련은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이 결과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낮아졌으며 청각장애인들이 느끼는 정신적 긴장, 불안, 흥분 상태에 대응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산만도는 낮을 수록 바람직하며 일반적으로 1점 이하가 바람직한 점수이다.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중재 결과,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학생들의 뇌기능 지수 항 스트레스, 긴장도, 산만도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실제 상담이나 훈련과정에서 상기 점수가 높은 학생들은 사회적 규준이나 규칙에 대한 이해도 부족, 상황에 대처하는 융통성 역시 미숙하여, 문제 해결 능력이나, 학습동기부여 등의 부족으로 학교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 어려움을 호소하였으나, 훈련 후 개선, 호전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15][16].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청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의 항 스트레스 지수와 뉴로피드백 훈련 후의 항 스트레스 지수의 변화 내용을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이다.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항 스트레스 지수 평균 값의 차이을 비교 해 보면 항 스트레스 지수(좌) 16.19점, 항스트레스 지수(우) 14.83점으로 훈련 후 평균 값이 높게 변화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항 스트레스 지수(좌)P=0.
후속연구
또한 청각장애 학생들은 그들이 지닌 장애때문에 연령에 적합한 활동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소외됨으로써, 사회적 고립감이나 부적절감을 경험하게 된다[4]. 일반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등은 시간과 공간, 경제적인 이유로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학령기 학생들의 뇌파 특성을 분석하여 뉴로 피드백 훈련을 적용하면, 뇌의 항상성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을 강화하여 최적의 뇌 기능 상태로 향상시키게 되며, 이는 정신적, 육체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심신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고 하였다[5].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 학생들이 사회적 고립감이나 부적절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인들의 장애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 행동으로 인해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크기[2] 때문에 일반 학생들보다 더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3]. 또한 청각장애 학생들은 그들이 지닌 장애때문에 연령에 적합한 활동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소외됨으로써, 사회적 고립감이나 부적절감을 경험하게 된다[4]. 일반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등은 시간과 공간, 경제적인 이유로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자기조절능력을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이용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 산만도를 비교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참고문헌 (17)
이영준, "청각장애 고등학생과 일반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및 학교생활 적응 비교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Annison, J., "The experience of disability." In J. Annison, J. Jenkinson, W. Sparrow, & E.Bethune(Eds).Disability; a guide for health professionals, pp. 297-316. 1996.
Murphy, L. & Corte, S., "School-related stress and the special child". Special Parent/Special Child, 6, 1-8. 1990.
이유선, "사회적 지지와 자기지각이 장애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Kropp, P.& Gerber, W. D., "On the pathophysiology of migraine-links for emprically emprically based treatment with neurofeedback". Appl Psychophy siylo Bioffeedback, 27(3), 203-21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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