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g on the hearing impairments Student about Resistance Str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9, 2010년, pp.3318 - 3324  

백기자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훈련장소는 A청 각장애인학교 훈련실, 1회 훈련시간은 40분이었으며 일 주일에 최소 2회로 방학을 제외한 8개월 정도 훈련을 실시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neurofeedback training by observing the pre and post brainwave measurement results of about 16(Primary Student 6, middle school student10) student who have shown resistance stress and body stress, mental stress. The study was examined at S city M do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뇌와 관련해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청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저항 요인을 구체적인 실험을 통해 규명해 본 적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에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청각장애인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중재 결과,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학생들의 뇌기능 지수 항 스트레스, 긴장도, 산만도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 본 연구는 중재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쟁점을 최소화하고, 대상자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해 A학교에 먼저 사전 승인을 구한 후 학교와 교사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의 법정 보호자와 후견인의 사전 동의 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뉴로피드백 훈련 진행자는 2007년 6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두뇌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한 A학교의 담당 J교사가 개인적인 임상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 한 후 2007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에 동의한 청각장애인 7명에게 예비실험을 하였다.
  •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 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변화분석을 하기 위한 사전 사후 시차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스트레스 저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를 실제 실험을 통해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표 3참조].
  • 본 연구의 뉴로피드백 훈련 진행자는 2007년 6월 한국정신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두뇌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한 A학교의 담당 J교사가 개인적인 임상과 이론을 충분히 숙지 한 후 2007년 9월에서 12월까지 실험에 동의한 청각장애인 7명에게 예비실험을 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부작용 여부나 학생들의 참여도, 적응도, 결과 등을 참고하여 본 실험에 착수 하였다. 예비실험의 결과 부작용, 참여도, 적응도등이 양호하였으며 7명의 학생들의 스트레스 저항능력이나 정서적성향이 거의 긍정적으로 변화되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
  • 중심이 되는 파장대는 알파(α )파, SMR파, 낮은 베타(β )파 이며. 특정 뇌파를 조작적 조건화를 통해 증가시키거나 억제시켜서 원하는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주의 사항으로는 편안한 자세에서 움직임을 최소화하였으며.

가설 설정

  •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스트레스 (긴장도)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셋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정신적 스트레스(산만도)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각장애 학생들이 사회적 고립감이나 부적절감을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인들의 장애에 대한 고정관념과 차별 행동으로 인해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크기[2] 때문에 일반 학생들보다 더 심각한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하였다[3]. 또한 청각장애 학생들은 그들이 지닌 장애때문에 연령에 적합한 활동이나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소외됨으로써, 사회적 고립감이나 부적절감을 경험하게 된다[4]. 일반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 등은 시간과 공간, 경제적인 이유로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자기조절능력을 어떻게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는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까지 S시 M동에 위치한 A청각장애인학교 학생 16명(초등학생 6명, 중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일상적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하였다. 뇌파 측정 후 뉴로소프트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 색칠하기로 휴식, 주의력, 집중력을 각기 1분씩 측정하여 자기조절능력을 분석하였다. 피검자가 피드백한 뇌파 중 상대적 비율이 가장 적은 주파수가 피검자의 훈련모드가 된다.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이용하여 뉴로피드백 훈련 전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 산만도를 비교하여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뉴로피드백 훈련 전과 훈련 후의 항스트레스지수, 긴장도(육체적 스트레스), 산만도(정신적 스트레스)의 비교는 뇌파측정을 통한 정량적인 뇌기능분석을 적용하였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항스트레스(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청각장애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긴장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긴장도(좌 우)와 산만도(좌 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청각장애학생들의 일상적 스트레스 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효과적인 중재임이 검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이영준, "청각장애 고등학생과 일반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및 학교생활 적응 비교 연구",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2. Annison, J., "The experience of disability." In J. Annison, J. Jenkinson, W. Sparrow, & E.Bethune(Eds).Disability; a guide for health professionals, pp. 297-316. 1996. 

  3. Murphy, L. & Corte, S., "School-related stress and the special child". Special Parent/Special Child, 6, 1-8. 1990. 

  4. 이유선, "사회적 지지와 자기지각이 장애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6. 

  5. Kropp, P.& Gerber, W. D., "On the pathophysiology of migraine-links for emprically emprically based treatment with neurofeedback". Appl Psychophy siylo Bioffeedback, 27(3), 203-213. 2002. 

  6. 황영숙, "초, 중학생의 학업성적, 학업자아개념 및 스트레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7. 김현영, "고교생의 스트레스요인과 대처방식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Lazarus, R.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s Publishing Co. 1985. 

  9. Moos, R. H. & Billings, A, G., "coping Stress & social resource among adult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1984. 

  10. 김동구, 박형배, 안영우, "Neueodeedback 원리와 임상응용" 스트레스 연구, 13(2), pp. 93-98. 2005. 

  11. 김대식, 최창욱, "뇌파 검사학", 고려의학. 2001. 

  12. 박병운, "뉴로피드백 입문", (재)한국정신과학 연구소. 2005. 

  13. 김용진, "학습활동의 뇌파분석에 기초한 두뇌순환 학습 모형의 개발과 과학학습의 적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14. 임성은, "족욕이 성인 여성의 스트레스 및 인체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5. 백기자, "유아들의 스트레스저항 능력에 뉴로피드백 훈련이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1권 3호 pp.1066-1070, 2010a. 

  16. 안상균, 백기자 "뇌파 조절 훈련을 통한 스트레스 저항능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초등학생 을 대상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10권 10호, pp. 2952-2958, 2009. 

  17. 김춘자, "청소년의 인생태도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행동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