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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엔진 흡기포트의 유동특성
Flow Characteristics of a Small Engine Intake Por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09 Dec. 04, 2009년, pp.520 - 525  

이주형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박성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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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은 해석적인 접근을 통하여 소형엔진 흡기포트 설계인자의 변화에 따른 유량계수를 고찰하였다. 기존모델을 Valve Lift별 유량계수들을 해석하였으며 그 중 유량계수가 일정해지는 구간의 Valve Lift를 기준으로 설계인자 변화에 따른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흡기포트 유량계수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는 포트각도와 유선형상임을 확인하였고 이들 값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흡기포트의 유량계수를 결정하는 설계인자로는 포트각도, 흡기포트의 유선형상, Port Height_Guide, Flange 면적이 있다. 포트각도의 상승이 유량계수를 상승시키지만 그에 따른 굴절 및 Dead Volume의 발생으로 오히려 유량계수 측면에서는 불리한 조건이 되기도 한다. 급격한 형상변화 부분에서 박리현상이 발생되는데 이에 유동을 위한 곡률을 적용하여 급격한 형상변화를 줄여 박리형상을 감쇄시키고, Dead Volume 삭제하여 원활한 유동특성을 만들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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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흡기포트 설계인자와 유량계수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설계인자 선정작업을 통하여 최적화 모델을 찾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흡기포트 내부의 유동은 정상 상태의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상용 소프트웨어에서 작용된 연속방정식, 운동량방정식 및 에너지 방정식의 표현은 식(1)~(3)와 같다. 또한 난류운동에너지방정식과 난류운동에너지 소산방정식은 식 (4) 및 (5)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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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나? 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흡기 시스템 및 배기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가솔린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흡기 시스템의 성능 향상이 가장 중요하여 이미 자동차분야 엔진의 경우 효율을 높이기 위해 흡기시스템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가솔린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엔진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흡기 시스템 및 배기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가솔린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흡기 시스템의 성능 향상이 가장 중요하여 이미 자동차분야 엔진의 경우 효율을 높이기 위해 흡기시스템에 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소형엔진의 경우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설계의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연구개발이 주춤해왔다.
적절한 포트각도의 상승이 흡기포트 흡입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또한 포트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전영역에서의 유량계수도 상승하였다. 이러한 경향으로 적절한 포트각도의 상승이 흡기포트 흡입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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