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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교통소음 예측프로그램 KHTN model 2007
The Highway Traffic Noise Prediction Program, KHTN model 2007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714 - 715  

김철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장태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강희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윤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정태량 (서울시립대학교)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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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KHTN-2007의 가장 큰 특징은 음원모델에 있고, 적용된 음원모델은 한국도로공사의 시험도로에 시공된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포장에서 국내에서 생산된 차량을 주행시켜 측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8대의 대표차량(승용차, SUV, 소형트럭, 대형버스, 트레일러, 덤프트럭(25톤))의 발생소음을 포장별, 속도별로 측정하여 음향파워를 산출하였다. 산출된 음향파워를 바탕으로 KHTN-2007에서는 매년 정부주관으로 조사하는 전국교통량조사의 분류방법을 인용하기 위하여 차종분류를 Table 1과 같이 5차종으로 분류로 하고, 측정된 데이터의 회귀분석을 통하여 아래 식과 같이 음향파워를 정의하였으며, 여기서 A, 와 B는 차종 및 포장 종류에 따른 계수이다.

대상 데이터

  • 3에 현장사진과 이를 KHTN-2007로 모델링한 그림을 나타내었다. 대상현장은 왕복 4차로의 콘크리트 포장 도로이며 수음점 반대편 도로단에 높이 5m의 방음벽 설치되어 있다, Table 2에 수음점의 이격거리 및 도로높이, 그리고 측정 및 예측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KHTN-2007은 octave band 중심주파수의 스펙트럼 예측이 가능하며 Fig.

이론/모형

  • KHTN-2007의 초과감쇠 모델은 ISO 9613 옥외소음전파에 대한 계산식을 사용한다. 여기에는 공기흡수, 지면흡수, 회절 등에 의한 감쇠효과가 계산되도록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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