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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수 커넥터용 LSR Seal의 균일 경화를 위한 사출 금형 히터의 최적 설계
Optimum design of injection mold heater for uniform curing of LSR seal for waterproof connect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310 - 315  

송민재 (맥소프트(주) 기술연구소) ,  차백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금형기술그룹) ,  홍석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금형기술그룹) ,  고영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금형기술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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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방수커넥터는 외부로부터 방수가 필요한 전장부품인 와이어 하네스(Wire Harness)에 연결되어 있는 핵심기능부품이며 특히 와이어씰(Wire Seal) 부품은 고온, 다습, 저온, 먼지, 약품 등의 복합적 환경에서도 체결부 기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와이어씰은 최근 기존의 고상실리콘고무(Heat Cure Rubber)대신 친환경 소재이며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액상실리콘고무(LSR)를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LSR용 와이어씰을 액상사출성형(Liquid Injection Molding)공정으로 제조할 경우 고상실리콘고무를 제조 하긴 위한 압축성형방식에 비해 사이클타임이 10배이상 빠르고 스크랩이 발생하지 않아 재료의 손실이 없으며 가류 및 생산을 위한 전후처리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원가 절감효과가 큰 이점이 있다. 하지만, 방수커넥터를 제조하기 위한 LSR 다캐비티 사출성형공정에서는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확보하기 위하여 캐비티간 균일한 경화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캐비티간 온도 편차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카트리지 히터의 용량을 위치마다 다르게 설계한 후 열전달 해석과 최적화 모듈을 연계하여 최적의 카트리지 히터 용량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도출하였다. 최적화 해석결과 일정한 히터 용량을 적용한 경우에 비하여 캐비티간 온도 편차는 $13.1^{\circ}C$에서 $8.1^{\circ}C$로 감소 시켜 균일 경화를 위한 온도 편차 $10^{\circ}C$ 이내인 설계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waterproof connectors are highly functional parts that must be air-tight in a complex environment. In the LSR multi-cavity injection molding process for manufacturing waterproof connectors, it is important to maintain a uniform curing temperature between the cavities in order to obtain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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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일반적으로 금형의 카트리지 히터는 균일한 간격과 같은 용량으로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먼저최적화수행 이전에 균일하게 히터 용량을 적용한 초기 해석을 수행하여 온도 분포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와이어씰 제조용 LSR 사출 금형의 온도 균일화를 위하여 각 위치마다 카트리지 히터의 용량을 다르게 설계한 후 이를 실험계획법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카트리지 히터 용량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찾은 방법을 열전달 해석으로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 이러한 12개의 히터로 온도 편차를 최소로 하기위한 최적의 히터 용량을 구하기 위해 실험 계획법을 수행하였다. 우선 초기해석결과와 Table 3에 정리한 카트리지 설계 가이드를 참조로 하여 1개의 히터 용량은 30~60W의 4수준으로 설정하였다.
  • 9℃로 크게 발생하였다. 이러한 좌측 하단부와 우측 외곽부의 온도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히터 위치에 따라 히터의 용량을 변화시켜 최적의 히터를 설계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열전달해석을 진행하였다.
  • 자동차용 방수 커넥터 제조용 LSR 사출성형공정에서 캐비티간 균일한 경화온도를 얻기 위하여 금형 카트리지 히터의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 Fig.2는 해석에 사용된 와이어씰 제조용 128 캐비티 LSR 사출 금형을 나타내었다. 해석 시간 절감을 위하여 1/4 대칭 모델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되는 LSR은 215℃가 최적의 경화온도이며 카트리지 히터봉 하나당 94W의 용량을 입력하여 초기 해석을 수행하였다. 요소는 형상에 따라 사면체요소와 육면체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였으며 총 요소수는 168,944개 절점수는 269,860개이며 정상상태 열전달해석을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로 수행하였다.
  • LSR 사출 금형은 제품을 경화시키기 위한 히터시스템과 사출 게이트까지 재료의 경화를 방지하기 위한 콜드런너(Cold Runner)시스템이 금형 내부에 있기 때문에 코어가 많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된다. 카트리지 히터는 지름10mm 2개와 8mm 4개가 히팅 플레이트에 삽입되며 그 길이는 198mm이다.

데이터처리

  • 분석하고자하는 온도분포 결과는 Fig.2의 core plate의 32개의 캐비티 형상에 대하여 최고온도와 최소온도 분포를 비교하였다. Fig.
  • 본 연구에 사용되는 LSR은 215℃가 최적의 경화온도이며 카트리지 히터봉 하나당 94W의 용량을 입력하여 초기 해석을 수행하였다. 요소는 형상에 따라 사면체요소와 육면체요소를 적절히 사용하였으며 총 요소수는 168,944개 절점수는 269,860개이며 정상상태 열전달해석을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NSYS로 수행하였다. Table 2에 해석에 입력한 금형강 및 단열판의 물성을 정리하였다.

이론/모형

  • 우선 초기해석결과와 Table 3에 정리한 카트리지 설계 가이드를 참조로 하여 1개의 히터 용량은 30~60W의 4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최적화 방법은 ANSYS DesignXplorer의 Shifted- Hammersley Sampling 방법을 사용하여 300개의 샘플에 대한 정상상태 열전달 해석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최적의 3후보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이때 구속 조건은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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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방수커넥터란 무엇인가? 자동차용 방수커넥터는 외부로부터 방수가 필요한 전장부품인 와이어 하네스(Wire Harness)에 연결되어 있는 핵심기능부품이며 특히 와이어씰(Wire Seal) 부품은 고온, 다습, 저온, 먼지, 약품 등의 복합적 환경에서도 체결부 기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와이어씰은 최근 기존의 고상실리콘고무(Heat Cure Rubber)대신 친환경 소재이며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액상실리콘고무(LSR)를 적용하고 있다.
온도 편차를 최소로 하기 위한 최적의 히터 용량을 구하기 위해 실행한 최적화 방법은 무엇인가? 우선 초기해석결과와 Table 3에 정리한 카트리지 설계 가이드를 참조로 하여 1개의 히터 용량은 30~60W의 4수준으로 설정하였다. 최적화 방법은 ANSYS DesignXplorer의 Shifted- Hammersley Sampling 방법을 사용하여 300개의 샘플에 대한 정상상태 열전달 해석을 순차적으로 수행하여 최적의 3후보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이때 구속 조건은 식 (1)과 같다.
최근 와이어씰에 적용하고 있는 소재는 무엇인가? 1의 와이어씰(Wire Seal) 부품은 고온, 다습, 저온, 먼지, 약품 등의 복합적 환경에서도 체결부 기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와이어씰은 최근 기존의 고상실리콘고무(Heat Cure Rubber)대신 친환경 소재이며 기계적 특성이 우수한 액상실리콘고무(LSR)를 적용하고 있다. 그리고 LSR용 와이어씰을 액상사출성형(Liquid Injection Molding)공정으로 제조할 경우 고상실리콘고무를 제조하기 위한 압축성형방식에 비해 사이클타임이 10배 이상 빠르고 스크랩이 발생하지 않아 재료의 손실이 없으며 가류 및 생산을 위한 전후처리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원가 절감효과가 큰 이점이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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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aberstroh, E., Michaeli, W., Henze, E., "Simulation of the Filling and Curing Phase in Injection Molding of Liquid Silicone Rubber (LSR)" J. Reinf. Plast. Comp. 21, pp. 461-470, 2002. DOI: https://doi.org/10.1177/0731684402021005476 

  2. M. J. Song, S. K. Hong, Y. B. Ko, J. Y. Choi, E. A. Kim, "A Study on the Design of Mold Heaters for CFRP Thermoforming"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Conference Mold Symposium, pp. 20-25, Aug. 2015. 

  3. S. G. Lee, S. T. Won, Y. B. Ko, G. S. Yoon, J. D. Kim, Y. M. Heo, D. E. kim, "Analysis of Key Parameters for Temperature Uniformity Control of the Prepreg Compression Molding Dies"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016 Spring Conference, pp. 521-522, 2016. 

  4. J. W. Seo, D. S. Park, S. H. Park, Y. E. Yook, S. K. Kim, T. J. Je, D. S. Choi, "Study on the Micro Pattern Replication and the mold Temperature in Injection Molding"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009 Spring Conference, pp. 901-902, 2009. 

  5. M. J. Song, K. H. Kim, S. K. Hong, J. W. Lee, J. Y. Park, G. S. Yoon, H. K. Kim, "Simulation-Based Optimization of Cure Cycle of Large Area Compression Molding for LED Silicone Lens"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5, 1-11, 2015. DOI: http://dx.doi.org/10.1155/2015/573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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