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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서비스 로봇을 활용한 로봇보조학습
Robot-Assisted Learning using Educational Service Robot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343 - 346  

한정혜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조미헌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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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능형 교육서비스로봇을 이용한 교육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유치원에 상용화가 시작되었으며, 2010년에는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영어수업을 위한 기술 개발과 필드 적용 연구가 진행되어 로봇보조학습, 즉 서비스로봇에 의한 r-Learning 패러다임의 본격적인 도래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로봇의 개념과 종류를 정의하고,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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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로봇의 개념과 종류를 정의하고,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서비스 로봇에 의한 로봇보조학습으로서의 r-Learning의 특성을 살펴보고, u-Learning과의 차별성을 분석하였다.
  • 최근 들어 국내외적으로 교육서비스로봇들의 효과가 다양하게 연구되면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반해, 아직 이러한 교육서비스로봇에 의한 로봇보조학습에 대한 특성이나 r-Learning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서비스로봇의 개발 현황을 고려하여 교육용 로봇을 분류하였으며, r-Learning에서의 로봇보조학습에 대한 개념적 관계를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r-Learning을 교육서비스로봇에 의한 로봇보조학습과 사용자가 교구로봇과 다양한 기기들을 활용하여 창의적 학습활동을 하는 형태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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