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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제 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lgorithmic Thinking-Based Problems for Development of Problem Solv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319 - 325  

김일만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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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컴퓨터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정보교과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소프트웨어 활용 중심의 내용을 대폭 축소하고 컴퓨터 과학의 원리에 대한 교육을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하여 개정된 ICT 운영지침의 컴퓨터 과학 원리에 대한 교육 내용 분석을 통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초등 수학과에 접목시켜 다양한 학습 문제해결 실습을 통하여 알고리즘적 사고 신장의 적합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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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로서 초등학교 수학내용 요소를 이용한 알고리즘적 사고 기초 문제를 제안하였다. 각 학년의 수학내용을 이용한 문제해결 알고리즘문제를 개발하고 개발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들에 대해 실험 수업을 실시하여 알고리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려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 정보교육과정의 “문제해결방법과 절차” 영역에 필요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로서 초등학교 수학내용 요소를 이용한 알고리즘적 사고 기초 문제를 제안하였다.
  • 실험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5명, 5학년 5명, 6학년 10명 총 20명 영재 학급 아동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즘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2010년 3월부터 7월까지 수업을 실시 할 예정이며 실험 방법은 단일집단 전 후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학급에 수업 전에 사전 검사를 실시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후에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 결과의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알고리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토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아동 스스로 모색 할 수 있도록 개정된 ICT 운영지침의 컴퓨터 과학의 원리에 대한 교육 내용분석을 통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을 초등 수학과에 접목시켜 실제 초등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문제를 구안하고, 다양한 학습 문제해결 실습을 통하여 알고리즘적 사고 신장의 적합성을 검증 하고자 한다.
  • 즉, 고정된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기보다 문제 해결 과정 자체를 만들어 내는데 목표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 기초 문제 모델을 기준으로 초등 수학 내용요소를 활용한 문제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기준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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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는 어떤 사고방식을 말하는가?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는 Minsky(1967)가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절차(A set of rules which tell us, from moment to moment, precisely how to behave)”처럼 문제해결방법을 알고리즘으로 정의하는 사고이다. 이것은 Markov(1954)가 수학에서 정의한 알고리즘 “초기 자료로부터 원하는 결과로 이끌어주는 계산적 순서를 정의한 명확한 규정”과 유사하지만, 수학처럼 계산에 한정적인 것이 아니라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평가가 필요한가? 위와 같은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문제 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해진 알고리즘을 가르치고 알고리즘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방법보다 문제해결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알고리즘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7]
초등 단계에서 수학의 내용이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 향상에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초등 단계에서 수학의 내용은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를 개발 하는데 있어서 좋은 도구이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수학은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므로 문제 이해를 위해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 없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둘번째는 수학의 내용은 수를 활용하여 논리적인 계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알고리즘 형태로 표현하기 매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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