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319 - 325
김일만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는 어떤 사고방식을 말하는가? |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는 Minsky(1967)가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절차(A set of rules which tell us, from moment to moment, precisely how to behave)”처럼 문제해결방법을 알고리즘으로 정의하는 사고이다. 이것은 Markov(1954)가 수학에서 정의한 알고리즘 “초기 자료로부터 원하는 결과로 이끌어주는 계산적 순서를 정의한 명확한 규정”과 유사하지만, 수학처럼 계산에 한정적인 것이 아니라 모든 문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 |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평가가 필요한가? | 위와 같은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은 문제 풀이 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보고 평가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 따라서 알고리즘적 사고 기반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해진 알고리즘을 가르치고 알고리즘의 이해도를 평가하는 방법보다 문제해결과정을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알고리즘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7] | |
초등 단계에서 수학의 내용이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 향상에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 | 초등 단계에서 수학의 내용은 문제해결 알고리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를 개발 하는데 있어서 좋은 도구이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수학은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학습하는 과목이므로 문제 이해를 위해 추가적인 학습이 필요 없이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둘번째는 수학의 내용은 수를 활용하여 논리적인 계산을 수행하기 때문에 문제해결 알고리즘 형태로 표현하기 매우 적합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