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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 정보화교육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 of Informatization Education of the Disabled for Digital Divide Solu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33 - 139  

이금지 (서울서신초등학교) ,  전우천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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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범국가적인 정보화를 추진하여 지금 어느 국가보다도 발전된 정보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들에게도 그에 적절한 정보화교육이 이루어져야하지만 실정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 먼저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그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격차에 대한 기본 개념을 정리한 후 장애인들을 위해 정보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정보 접근성에서의 방법과 장애인 정보화 교육, 컨텐츠 개발 등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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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격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받는 정보 불평등을 최소화하고 정보화교육을 통해 정보사회에 필요한 정보 활용 능력 배양및 직업 재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재활과 복지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 이렇듯 정보화 사회는 기존 산업사회와는 단절된 새로운 세계로 정보 기술 혜택을 모두가 누릴 것이라는 낙관론과 기존 산업사회에서 분기된 정보화 사회로 기존 사회문제들이 영향을 끼치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회 문제들이 나타날 것이라는 비관론에 대해서 논하였다. 장애인의 경우 정보화 사회에서 원격이나 가상과 같은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는 새로운 사회의 구조가 나타나기 때문에 그러한 어려움이 해소되고 재활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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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 정보화 기본법제 3조 2항에서의 정보화의 정의는 무엇인가? ”라고 정의하고 있다[2]. 또한 국가 정보화 기본법제 3조 2항에서는“정보화란 정보를 생산·유통 또는 활용하여 사회 각 분야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거나 그러한 활동의 효율화를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3].
관련 전문가의 부족으로 실질적인 접근성 제고를 달성하기 위해 제시한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정보통신 접근성에 대한 인식부족 뿐만 아리나 관련 전문가의 부족으로 실질적인 접근성 제고를 달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외 선진국의 관련 중․장기 교육프로그램에 국내 전문가를 파견․연수토록 하고, 국내 IT 관련 학과에 정보통신 접근성 관련 기자재, 연구비 등을 지원하고 대학교에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많은 접근성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장애인에게 정보화의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이렇게 눈부신 정보화의 발전은 사회활동성이 적고 정보접근권이 취약한 장애인에게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의 양 측면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먼저 정보화는 육체적으로 근력이 요구되지 않는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을 가능하게 하며, 장애인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경제적 조건을 향상시키고 역할 축소에서 오는 소외감이나 무기력감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생활화는 사회적 접촉의 약화나 결여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이나 소외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정보화는 장애인과 일반 국민들 간의 정보격차 또는 정보 불평등이라는 문제를 발생시킴으로써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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