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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연구
Resolution for the Digital Divide: Current Status and the Problem Analysis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for the Disabled 원문보기


황지영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정보컴퓨터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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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장애인 교육대상자ㆍ일반 교육대상자ㆍ정보화 교육관련 교육자의 교육현황과 교육만족도 설문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향후 장애인 정보화 교육의 대안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인 교육대상자와 일반 교육대상자를 구분하여 비교함으로서 장애인의 요구와 특성이 일반인과 다르다는 것을 더욱 정확하게 분석하고 강조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2008년 12월 16일 ~ 2009년 4월 30일까지 서울시 강서구 뇌성마비복지관에서 정보화교육과정 강사 봉사를 통하여 15명의 장애인(뇌성병변, 신체장애, 지적장애)을 대상(기간별 인원수 변동)으로 정보화 교육과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esents the current status of the digital divide and suggests possible solutions for future information technology (IT) education for the disabled. We utilize comparative analyses of education satisfaction surveys from disabled subjects, general education targets and subjects associat...

주제어

#정보격차 정보기술 장애인 신체장애자들 컴퓨터 과학 컴퓨터교육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지영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정보컴퓨터교육 전공
지도교수 진현욱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x, 59p
키워드 정보격차 정보기술 장애인 신체장애자들 컴퓨터 과학 컴퓨터교육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48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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