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학급경영 효율화 방안
Productivity of Classroom Management Plan through Online Survey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87 - 194  

전수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효과적인 학급경영의 구상과 전개는 기본적으로 그 바탕에 학부모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는 성공적인 학급운영을 위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 한다. 그리하여 학급운영과정에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반영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대안적 방안의 하나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학급경영 효율화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온라인 설문조사의 방법과 활용가능한 도구들을 살펴보고 응답결과의 처리가 가장 편리하고 활용가능성이 높은 Google-Docs를 이용한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온라인 설문조사가 가지는 접근의 용이성과 결과처리의 효율성 등은 교육주체 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이를 통해 학급경영을 효과적이고 보다 유의미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Google-Docs의 [Form] 양식을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는 경우, 무엇보다 뛰어난 접근의 용이성과 결과 처리에 있어 MS오피스군과의 연동도 쓸만한 수준으로 가능하여 필요한 경우 document, spreadsheet 또는 presentation의 형태로의 웹 출판도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진다[13]. 따라서 보다 쉽게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Google-docs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하는 대안적 방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학급경영 효율화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여러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들 중에서도 활용편이성과 접근의 용이성이 가장 좋은 Google 문서도구를 통해 시기적절한 설문조사의 교육적 활용방법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학급담임이 효율적인 학급경영을 하기 위해 교육주체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방법의 하나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활용 가능한 온라인 설문조사의 도구들을 살펴보고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고민해봄으로써 학급경영의 효율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이에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적고,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며 무엇보다 결과처리가 용이한 온라인 설문조사의 장점을 살려 학생과 학부모의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도록 하자. 교사는 특정한 학습주제의 시작점이나 평가활동 후 등의 적절한 시기에 학생과 학부모를 상대로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수업을 준비하고, 후속 활동을 계획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수용하는 대안적 방법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한 학급경영 효율화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여러 온라인 설문조사 도구들 중에서도 활용편이성과 접근의 용이성이 가장 좋은 Google 문서도구를 통해 시기적절한 설문조사의 교육적 활용방법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주체는 누구인가? 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학급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주체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김광용과 김기수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따라서 저렴하고 신속하게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응답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설문조사방법이 크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김광용과 김기수(1999)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기존의 설문지를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형태로 사이버 공간에 위치시킴으로써, 전 세계의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개되어 있는 설문조사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다시 말해서, 인터넷 설문조사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설문조사라는 것이다.
교육현장에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면담, 학교 홈페이지, 설문조사 등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 방법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설문조사, 토의, 면담, 알림장 활용, 홈페이지 활용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부모들의 경우 교사와 면담하는 것에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 때문에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사 역시 과중한 업무 부담과 학생 수의 과밀화로 인해 학부모와의 면담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6]. 학급 홈페이지는 게시판의 경우 교사의 일방적인 게시판 활용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고 교사대상 자료가 많고 관리가 소홀했다[5]. 그리고 학년 초와 학년 말에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지면을 이용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포, 수집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 방법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기에는 물리적, 시간적 제약이 큰 것이 사실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