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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교육학회 2010년도 동계학술대회, 2010 Jan. 20, 2010년, pp.187 - 194
전수현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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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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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주체는 누구인가? | 교육의 주체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학급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주체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 |
김광용과 김기수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따라서 저렴하고 신속하게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응답을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설문조사방법이 크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김광용과 김기수(1999)는 인터넷 설문조사를 “기존의 설문지를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형태로 사이버 공간에 위치시킴으로써, 전 세계의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공개되어 있는 설문조사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다시 말해서, 인터넷 설문조사는 물리적 공간이 아닌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설문조사라는 것이다. | |
교육현장에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면담, 학교 홈페이지, 설문조사 등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 방법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재 교육현장에서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설문조사, 토의, 면담, 알림장 활용, 홈페이지 활용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부모들의 경우 교사와 면담하는 것에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으며,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 때문에 찾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교사 역시 과중한 업무 부담과 학생 수의 과밀화로 인해 학부모와의 면담에 부담을 가지고 있다[6]. 학급 홈페이지는 게시판의 경우 교사의 일방적인 게시판 활용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고 교사대상 자료가 많고 관리가 소홀했다[5]. 그리고 학년 초와 학년 말에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사항을 지면을 이용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포, 수집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설문조사 방법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기에는 물리적, 시간적 제약이 큰 것이 사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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