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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한요소법 활용을 통한 교량에서의 모노레일 지반진동 해석
Ground Vibration Analysis for Monorail on Bridge - The Finite Elements Method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11, 2010년, pp.758 - 759  

조중상 ((주)씨엔에스환경기술) ,  장서일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부) ,  김성중 ((주)씨엔에스환경기술) ,  신영진 ((주)씨엔에스환경기술) ,  이종태 ((주)씨엔에스환경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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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노레일 구조물별의 진동형태 및 전파범위와 지반진동의 거리에 따른 감쇠 특성을 유한요소 법을 이용한 모델링 방식으로 파악하고, 정온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단일교각을 중심으로 형태 및 지반물성을 고려하여 유한요소법에 의한 모의를 수행하였다. 단일교각의 형태는 한쪽만 고정시키고 다른 쪽은 돌출시켜 그 위에 하중이 실리도록 한 캔틸레버형과 양쪽을 돌출시키고 중심을 고정하여 그 위에 하중을 실리도록 한 역 T형으로 나누 었다.
  • 본 연구는 모노레일의 주행열차하중을 활하중으로 교각및 지반에 대한 진동 전파범위를 유한요소법으로 파악하고 이에 의하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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