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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접점 근무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The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and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the Customer Interaction Center Employe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1185 - 1188  

최정임 (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전순영 (충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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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고객접점근무자인 콜센터 산업 근무자들은 고객과 기업의 접점에 위치하여 일대일 고객 응대가 이루어지는 곳의 중요 인적자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콜센터 산업은 높은 이직률로 인하여 안정적인 조직성과 달성 및 긴밀한 고객관리 관계를 어렵게 한다. 또한 콜센터를 운영하는 기업은 인적자원의 직무만족과 조직에의 몰입도를 제고함으로 조직유효성에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즉, 고객과 기업의 접점에서 기업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콜센터 부분 인력의 직무만족과 직무몰입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오늘날 기업 경영 흐름에 전략적 대응을 이끌어 내고 이직률이 높고 직업만족도가 낮은 고객접점근무자들에게 화두를 제시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를 즉시 반영 할 수 있고 고객관계 관리를 위하여 고객정보 수집이 이루어지는 대고객접점위치의 콜센터 산업(부문) 여성인력들의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먼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첫째, 동기요인 중에서 직무, 승진, 능력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동기요인 중에서 성취, 책임은 기각되었다. 둘째, 위생요인 중에서 보수, 상사는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나고 위생요인 중에서 동료는 기각되었다. 직무의 몰입에 대한 결과는 첫째, 정서적 몰입은 동기요인 중 직무와 능력요인은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위생요인은 그렇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조직몰입에 대한 신호방향(인/아웃바운드)으로 나누어 보면 인바운드 부서에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취와 보수이고 아웃바운드는 직무, 능력, 승진, 성취, 보수가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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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설 4. 동기 및 위생 요인은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위생요인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 가설 5. 동기 및 위생 요인은 지속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위생요인은 그렇지 않을 것이다.
  • 첫째, 구성원들이 조직에 매력을 느끼고, 남도록 격려하라. 둘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원이 되도록 자극하라. 셋째, 열정을 갖고 직무에 임하도록 항상 부추기고 지원하라.
  • 둘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원이 되도록 자극하라. 셋째, 열정을 갖고 직무에 임하도록 항상 부추기고 지원하라. 동기부여는 개인의 타고난 특질이 아니라 관리 정도에 따라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
  •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조직은 다음과 같은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첫째, 구성원들이 조직에 매력을 느끼고, 남도록 격려하라. 둘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원이 되도록 자극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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