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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876 - 879
신혜승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본 논문에서는 음악이 음악 아닌 다른 대상의 이미지나 분위기를 의미 있는 구조로 만들어주는 연상 작용을 전제로 하여 하나의 음악적 아이디어, 선율 라인, 또는 음악 스타일이 영화 속 캐릭터와 결합되는 예들을 실제 작품에 근거해 고찰하였다. 여기에 포함된 음악 자료는 1950년대를 전후한 미국 영화의 주요 작가들의 작품들로서, 영화의 결합력에 기여하는 음악이 주로 어떤 방식으로 특정 인물이나 집단, 상징적 의미 등을 캐릭터화 하는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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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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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어떠한 예술 형태인가? | 영화의 극적, 감정적 가치를 음악으로 설득력 있게 하는 것이 영화 음악의 궁극적인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스스로 어떤 것을 완전하게 동일시하거나 대표할 수 있는 힘이 음악에는 없다. 음악은 집의 모양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정치 시스템을 묘사할 수 없으며 단지 자신만의 언어와 소통방식을 가진 주관적인 예술 형태이다. 그러나 음악의 성질 안에서 아무리 개인적이거나 일반적이라고 하더라도 연상 작용의 가능성이 허용된다. | |
영화 음악의 궁극적인 목적은? | 영화의 극적, 감정적 가치를 음악으로 설득력 있게 하는 것이 영화 음악의 궁극적인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스스로 어떤 것을 완전하게 동일시하거나 대표할 수 있는 힘이 음악에는 없다. 음악은 집의 모양을 그대로 재현하거나 정치 시스템을 묘사할 수 없으며 단지 자신만의 언어와 소통방식을 가진 주관적인 예술 형태이다. | |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는 1949년 11월 6일자 뉴욕 타임즈에서 영화음악의 미학을 어떻게 정리하였는가? | 작곡가 아론 코플랜드는 1949년 11월 6일자 뉴욕 타임즈에서 영화음악의 미학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음악은 시간과 장소의 분위기를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음악은 한 인물의 무언의 사고나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에 대한 함축으로 기능할 수 있다. 또한 음악은 단순한 배경 채우기로도 쓰일 수 있으며 영화가 연속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음악은 한 장면의 극적 전개를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것을 종결짓게 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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