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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음악 전공자의 시창청음 프로그램 개발 방향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부, 2010 May 28, 2010년, pp.677 - 680  

신혜승 (여주대학 실용음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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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실용음악 전공자의 시창청음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방향을 제시하였다. 실용음악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한 내부 환경 및 기존 교재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통합교과적 학습을 지향하는 시창청음 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시창과 청음 수업의 연계가 가능한 워크북 개념의 통합 교재로 문제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다양한 악곡의 활용을 통한 동기 유발과 학습 효과의 증대를 지향하였다. 교과 내용의 단순성을 지양하고 섹션별 학습을 추구하며 문제지와 답지를 교재 내에 포함시킬 것과 청음 워크북의 정답 부분을 음원 녹음한 오디오 CD를 제작하여 반복적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개발 방향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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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많은 시창 청음 학습 교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창 교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청음 교재의 경우, 문제와 답을 동시에 갖추고 그것을 실제 음향과 대조해 보는 워크북 개념의 교재가 많지 않으며, 답을 제시했다 하더라도 음원을 제시하지 않음으로 해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되기가 어려운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실용음악 전공 학생들의 시창 청음 교재 개발을 위하여 먼저 시창청음 교육에 대한 내부 환경 분석을 전제로 하여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대해 제언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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