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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안전분야에서의 인적요인 연구
A Study on Human Element In the Maritime Domai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Oct. 22, 2009년, pp.267 - 268  

백진수 (부산지방해양항만청 선원해사안전과, 세계해사대학교) ,  김민종 (부산지방해양항만청 선원해사안전과, 세계해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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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해양사고의 원인이 인적요인에 기인하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해사분야에서의 인적요인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부족하여 단편적으로 이해되고 있다. 인적요인을 한 개인의 순간적인 과실로 이해하기 보다는 그 과실이 유발되는 배경과 여러 가지 잠재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이해하여 인적과실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he predictions of beach processes and harbor sedimentation were mainly relied on the hydraulic model tests and empirical methods. In recent years, however, as computers have come into wide use, more accurate models have gradually been developed and thus replaced those conventional me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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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연안 해운업에 대한 ISM 코드 강제 적용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해운 연구 이론과 실천, 2001년 가을호, 한국해운학회본 연구 논문의 구성은 총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장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 제2장에서인적 요인과 관련한 일반적 재해이론 및 인적 요인이 갖고 있는 함의 그리고 인적 요인에 대한 IMO에서의 논의와 활동을분석하고 제3장에서 인적 요인의 광범위한, 개념의 구체적인적용, 즉 인간중심설계 프로세스, 인간공학의 목표기반접근법, SOLAS 제5장 15규칙의 통합선교설계 및 E-Navigation 등 인간공학적 측면, 사회의 문화, 조직문화, 안전문화 등 문화적 측면, 인적 과실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인 피로, 그리고 인적과실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 특히 항공산업에서의 라스무센의 인지행동이론에 따른 교육과 훈련의 예와 해사분야의 적용에 대하여 논하며 제4장에서는 본 연구논문의 결론을맺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 김동훈, 이호상 (2001). 연안 해운업에 대한 ISM 코드 강제 적용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해운 연구 이론과 실천, 2001년 가을호, 한국해운학회본 연구 논문의 구성은 총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장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 제2장에서인적 요인과 관련한 일반적 재해이론 및 인적 요인이 갖고 있는 함의 그리고 인적 요인에 대한 IMO에서의 논의와 활동을분석하고 제3장에서 인적 요인의 광범위한, 개념의 구체적인적용, 즉 인간중심설계 프로세스, 인간공학의 목표기반접근법, SOLAS 제5장 15규칙의 통합선교설계 및 E-Navigation 등 인간공학적 측면, 사회의 문화, 조직문화, 안전문화 등 문화적 측면, 인적 과실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인 피로, 그리고 인적과실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과 훈련, 특히 항공산업에서의 라스무센의 인지행동이론에 따른 교육과 훈련의 예와 해사분야의 적용에 대하여 논하며 제4장에서는 본 연구논문의 결론을맺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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