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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양사고조사를 위한 인적 오류 분석사례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137 - 150  

김홍태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나성 (한국선급 연구원) ,  하욱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ly and internationally reported statistics on marine accidents show that 80% or more of all marine accidents are caused fully or in part by human error. According to the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causes from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KMST), operating errors are implicated in 78.7%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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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6은 해양사고 보고절차를 포함한 "국제해양사고조사코드" 개정안을 정리한 것이다. 기국은 기본적으로 해난사고조사를 위한 코드를 사용해야 하며, 동 코드는 해난사고의 원인 및 그 잠재성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하여 사고조사에 대한 표준접근방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Yang, 2004).
  • 본 논문에서는 해양사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오류의 과학적 분석을 위한 분류체계 및 분석기법을 검토하였다. 또한 IMO의 '국제해양사고조사코드'의 인적 요인 조사절차를 기반으로 항공분야의 HFACS 모델을 보완한 'Maritime HFACS 모델'의 개발 및 적용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10년 1월부터 "IMO 해양사고조사코드"가 강제화 됨에 따라, 국내 해양사고조사 과정에서 인적 오류의 규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해양사고 인적 오류 분석 매뉴얼"과 실제 해양사고조사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제안한 해양사고 인적 오류 분석모델을 실제 해양사고 분석에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분석 대상 사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 해양 분야는 비교적 늦게 인적 오류에 관심을 갖게 되어 아직 국내외적으로 관련 연구가 부족한 편이지만, 원자력, 항공, 철도 등 다른 분야의 연구결과를 참조로 하여,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본 절에서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개발되어 활용된 인적 오류 분석모델 중에서 해양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석모델들을 선별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이 지침의 목적은 해양사고를 조사·심판함에 있어서 인적 요인의 발굴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과 효율적인 분석 및 예방대책수립에 관한 조언을 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막는데 있다.
  • 해양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기 위한 국내외의 연구들에서 빈번히 채택하고 있는 연구방법의 하나는 해양사고 데이터의 분석이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사고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사고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해양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해양사고 원인분석 방법은 몇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 884(21))를 채택하였다. 즉, 이를 통해 국제협력을 얻어내 해양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앞으로 유사 해양사고를 막아보자는 것이 결의문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선박해양 분야에서 작업은 대개 특정한 임무(mission)나 과제가 있기 때문에 생겨나는데, 임무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인간(personnel)으로부터 수행도가 요구되며, 인간은 제공되는 장비(equipment)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외부의 사건들이 임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체의 모형은 임무, 사람, 장비와 환경(environment) 사이의 상호작용을 가정한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요소들의 상호작용이 사건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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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인 것은? 이러한 해양사고와 관련해서 국내외 대부분의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인적 요인(human element)에 인한 사고의 비율이 60%에서 80%로 보고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이하 IMO)에서는 이러한 해양사고의 80% 이상이 인적 오류(human error)와 조직의 문제(organizational factor)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IMO, 1994).
해양사고의 해양환경 및 재산상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는 특성이 나타나는 예는? 국내 해양사고의 발생 건수는 2004년 1,070건을 최고점으로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9년에는 915건으로 다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KMST, 2010). 해양사고의 특성상 한 번의 사고로 해양환경 및 재산상의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2007년 말 태안에서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해양사고에 있어서 인적 오류의 문제가 점점 중요시 되는 이유는? 해양사고에 있어서 인적 오류의 문제가 앞으로 점점 중요 시 되고 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부각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1980년대의 선원채용 및 교육에 대한 부실로 인해, 해운산업에서 양질의 선원을 수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양질의 선원 수급은 해운산업의 품질과 안전에 대한 기대 수준, 해양사고에 대한 파급효과 및 관련 비용의 증가로 인해 긴급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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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nderson, D. E., Oberman, F. R., Malone, T. B. and Baker, C. C., Influence of human engineering on manning levels and human performance, Naval Engineers Journal, 109(6), 67-76, 1997. 

  2. Baker, C. C. and Seah A. K., Maritime accidents and human performance: the statistical trail, MARTECH, Singapore, 2004. 

  3. Caridis, P., CASMET: casualty analysis methodology for maritime operations, Athens, Greece, National Technical University of Athens, 1999. 

  4. Cho, B. Y., Current status of maritime accident investigation, Maritime Safety Review, Winter,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01. 

  5. Gordon, R., Flin, R. and Mearns, K., Designing and evaluating a human factors investigation tool(HFIT) for accident analysis, Safety Science, 43, 2005. 

  6. Hawkins, F., Human factors in flight, Aldershot, Gower Technical Press Ltd., 1993. 

  7. IMO, Better standards, training and certification: IMO's response to human error, IMO News, 1994. 

  8. IMO,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 20/Res. 849, IMO, 1997. 

  9. IMO, Amendments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 21/Res. 884, IMO, 2000. 

  10. Kim, J. W. and Jung, W. D., AGAPE-ET: A predictive human error analysis methodology for emergency tasks in nuclear power p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18(2), 104-118, 2003. 

  11. Kim, H., Lee, J. K., Lee, D. K. and Park, J. H., State of the art of human factors technologies for ships and ocean engineering,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0(2), 99-111, 2001. 

  12. KMST, Investigation statistics of maritime accident,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09. 

  13. KMST, The statistics of maritime accident,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10. 

  14. Na, S., Kim, H., Kim, H. J. and Ha., W. H., Human Error Analysis Technique and Its Application to Marine Accident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4(2), 145-152, 2010. 

  15. Park, Y. W., Proposal of new investigation procedure of maritime accidents, Review of Maritime Affairs and Fisheries of Korea, No. 1118, Korea Maritime Institute, 2003. 

  16. Reason, J., Human error,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7. Shin, M. J., Baek, D. H., Kim, D. S. and Yoon, W. C., A Framework for computerized human error analysis system - focused on the railway industry,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7(3), 43-53, 2008. 

  18. Yang, C. S., On the contributing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with a focus on human factors, Journal of Ship and Ocean Engineering, 37, Korea Ocean R&D Institut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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