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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건축물의 승강로 화재안전성능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Fire Performance of Elevator Shaft in Existing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10 Apr. 23, 2010년, pp.303 - 310  

최금란 (서울시립대학교) ,  유승관 (서울시립대학교) ,  윤명오 (서울시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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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건축물은 현행 소방법 및 건축법을 소급해 적용할 수 없다는 이유로 비상용승강기와 제연설비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상당수 존재한다. 이렇듯 화재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기존 건축물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대 진입 및 구조활동이 가능한 통로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존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 개선에 따른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승강로 급기가압 방식을 제시한다. 먼저, 수직통로를 통한 연기 확산에 무방비 상태인 기존의 고층 건축물의 문제점 및 화재사례를 분석하고, 국내외 비상용승강기 및 제연설비 관련 법규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NIST의 Contam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승강로 급기가압 전과 후의 층별 차압을 비교함으로써 승강로 가압이 연돌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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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 건축된 중대형 건축물이 화재 시 대형 화재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방대 진입 및 구조활동을 위한 비상용승강기 및 제연설비와 같은 시설이 미설치되어 있는 기존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 개선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상용승강기 및 제연설비 시설이 미설치되어 있는 기존 건축물을 대상으로 하여 그 화재 안전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승강로 급기가압 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 중대형 건축물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연기 확산 관점에서 화재사례와 문제점 등을 살펴보고, 국내외 승강기 관련 법규 현황을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NIST에서 개발한 Contain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하여 정부중앙청사의 공기 유동 및 건물 내 압력 분포 해석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입력값 중 기밀 도의 경우 건물 내 압력분포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각 공기유동 경로에서의 실측 값을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지만, 기밀도의 실측 실험이 어려운 관계로 인해 건축물 내 공기 유동 상태량의 표준이 되는 ASHRAE Fundamentals의 기밀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입력값 중 기밀 도의 경우 건물 내 압력분포를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각 공기유동 경로에서의 실측 값을 사용해야 정확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지만, 기밀도의 실측 실험이 어려운 관계로 인해 건축물 내 공기 유동 상태량의 표준이 되는 ASHRAE Fundamentals의 기밀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겨울철로 가정하여 외부 온도는 영하 1도, 내부 온도는 18도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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