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 흥미도 증진을 위한 방안 및 고찰
Comprehensive strategies to improve student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원문보기

한국수학교육학회 2010년도 제44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2010 Apr. 23, 2010년, pp.21 - 28  

김택희 (오하이오 주립대학 메리온 캠퍼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ommon that whoever is having a very low achievement level in mathematics has a poo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However, it is totally opposite when we look at the case of Korean students. On several studies on international comparison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Korean student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지난 십 오년 동안에 발간된 NCTM Standards에 관한 논문 중에서 얼마나 많은 논문들이 흥미 도가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내려진 결론들이 무엇인지에 관한 분석을 통해서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 도를 향상 시키는 방안들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 형태는 무엇이 향상되지 않는가? 학생들이 강의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교사는 진도 때문에 수업을 계속 진행하고 이런 형태가 반복될 때 학생들은 크게 낙담이 되서 사 교육을 찾게 되는 것이다. McNair(2000)는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 형태로는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 분석력, 그리고 평가력이 향상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Eggen & Kauchak(1995)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중심의 수업 형태가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배우는 수업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창한다.
한국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관심이 낮은 이유는? 잘 알려진 사실대로 한국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이유가 입시 위주의 학습과 과도한 사 교육 때문 일지라도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서 학생들이 수학이라는 과목을 재미있게 배움과 동시에 사고력이 증진되는 유익한 과목으로 전환 시키는 일들은 수학 교육자들의 몫이다. 미국 학생들은 PISA 2006에서 한국학생들에게는 물론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474점을 기록하였는데, 흥미로운 점은 한국 학생들의 최상위권 분포가 1.
NCTM은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는가?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은 수학이라는 과목은 논리적인 사고력, 분석력, 그리고 평가력을 증진 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서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것들은 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나 상급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실 생활을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이며 어떤 직업을 가지더라도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능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