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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수학, 상상하는 수학의 교육
Mathematics of Imagination, and Education of Imagining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1, 2016년, pp.103 - 119  

이기돈 (경인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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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문화의 여러 방면에서 융합과 통섭이 중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표방하였다. 그러나 인문학적 상상을 비롯한 '상상'에 대한 수학교육적 관점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상상을 도입한 창의융합적 수학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 논문에서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상상의 개념을 구체화하고, 이러한 의미에서의 상상이 수학의 실제에 관여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상상을 동원한 수학 교수학습의 모습과 가능성 및 그 인문 사회적 의미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usion and consilience have been important in many aspects of our education and culture. In this flow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imed to cultivate students of abilities of imagining liberally and inventing scientifically and technically. However imagination including imagination in humaniti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e Morgan은 수학적 발견의 원동력을 무엇이라 했는가? 그럼에도 한편으로는 수학에서 상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저명한 수학자들의 언급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예를 들면, De Morgan은 “수학적 발견의 원동력은 추론이 아닌 상상력(Graves, 1889: 219, Wikiquote에서 재인용)”이라고 하였고, Weierstrass는 “시인 기질을 갖추지 못한 수학자는 결코 완벽한 수학자가 되지 못할 것(1883.8.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무엇을 표방하였나? 이러한 흐름에 따라 얼마 전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표방하였다(교육부, 2014). 그러나 인문학적 상상을 비롯한 ‘상상’에 대한 수학교육적 관점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상상을 도입한 창의융합적 수학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어려운 상황이다.
문화에서는 융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과학이나 수학뿐 아니라 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 간의 융합을 강조하는 융합인재교육이 부상하였고, 유수의 대학에서는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과 같이 융합이라는 이름을 붙인 교육연구기관을 앞 다투어 설립하고 있다. 문화에 있어서도 퓨전이라는 이름을 달고 다양한 분야 간의 소통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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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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