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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학교육학회 2010년도 제44회 전국수학교육연구대회, 2010 Apr. 23, 2010년, pp.21 - 28
김택희 (오하이오 주립대학 메리온 캠퍼스)
It is common that whoever is having a very low achievement level in mathematics has a poor attitude toward mathematics. However, it is totally opposite when we look at the case of Korean students. On several studies on international comparisons in mathematics and science achievement, Korean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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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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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 형태는 무엇이 향상되지 않는가? | 학생들이 강의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교사는 진도 때문에 수업을 계속 진행하고 이런 형태가 반복될 때 학생들은 크게 낙담이 되서 사 교육을 찾게 되는 것이다. McNair(2000)는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 형태로는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 분석력, 그리고 평가력이 향상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Eggen & Kauchak(1995)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 중심의 수업 형태가 아닌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고 배우는 수업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창한다. | |
한국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관심이 낮은 이유는? | 잘 알려진 사실대로 한국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이유가 입시 위주의 학습과 과도한 사 교육 때문 일지라도 수학 과목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서 학생들이 수학이라는 과목을 재미있게 배움과 동시에 사고력이 증진되는 유익한 과목으로 전환 시키는 일들은 수학 교육자들의 몫이다. 미국 학생들은 PISA 2006에서 한국학생들에게는 물론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474점을 기록하였는데, 흥미로운 점은 한국 학생들의 최상위권 분포가 1. | |
NCTM은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한다고 말했는가? |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은 수학이라는 과목은 논리적인 사고력, 분석력, 그리고 평가력을 증진 시키는데 초점을 맞추어서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것들은 수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나 상급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실 생활을 살아가는데 가장 기본적이며 어떤 직업을 가지더라도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능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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