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론적 해석(FROST.B)과 현장 DATA를 통한 최근 도로 동결심도 연구
A Study of Frost Depth with the numerical model FROST and the Field Mornitering DATA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r. 19, 2010년, pp.131 - 138  

임정용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도로연구실)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종명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한용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도로연구실) ,  백정길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도로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FROST를 통해 분석된 동결심도 값과 현장 계측을 통한 동결심도 값을 비교 분석하여 FROST의 분석에 대한 신뢰를 얻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북부 지역 3개 현장의 포장 온도 및 함수량 계측결과와 기상관측 데이터를 통한 FROST 시물레이션 결과를 비교 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관측된 동결심도 및 FROST에서 제시하는 동상분석의 동결심도를 파악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동상 특성분석 도구를 검증하고자 한다.
  • 미공병단에서 개발한 FROST를 중심으로 국내의 주 동상발생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동결심도를 예측하고, 그 결과를 현장에 계측한 실측값과 비교하여 결과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로 동상방지층 효용성 검증 및 설치기준 연구의 기초연구로 실시하였다. 도로의 포장구조 설계시 노상토의 보조기층 침입이나 노상의 동결을 방지하고, 환경에 따라 노상의 기능을 강화하거나 동결을 방지하기 위한 동상방지층이 설계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북부 지역 3개 현장의 포장 온도 및 함수량 계측결과와 기상관측 데이터를 통한 FROST 시물레이션 결과를 비교 하였다. 이를 통해 최근 관측된 동결심도 및 FROST에서 제시하는 동상분석의 동결심도를 파악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동상 특성분석 도구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