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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성능개선 혼화제를 활용한 로울러전압콘크리트(RCC) 포장의 성능개선
Improvement of Compressive Strength of Roller-Compacted Concrete Pavement with Performance Enhancing Ad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r. 19, 2010년, pp.217 - 221  

박철우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과) ,  최우현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신나레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이승우 (강릉원주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윤경구 (강릉원주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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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강도발현특성이 시멘트의 수화반응과 함께 전압 시공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RCC 포장공법의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RCC 배합에 성능개선 혼화제를 사용하고자 하였다. 국내에서는 콘크리트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실리카퓸 및 천연 포졸란과 같은 혼화재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지만, 이들 혼화재만으로는 단위시멘트량이 낮은 RCC의 특성상 성능개선의 효과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어지며 따라서 적절한 화학혼화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 국내에서는 콘크리트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실리카퓸 및 천연 포졸란과 같은 혼화재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지만, 이들 혼화재만으로는 단위시멘트량이 낮은 RCC의 특성상 성능개선의 효과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어지며 따라서 적절한 화학혼화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는 시멘트 사용량을 감소하여 경제적이면서도 우수한 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는 도로포장 개발연구의 일환으로서, 로울러전압콘크리트(RCC) 포장공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배합에 성능개선 혼화제를 활용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압축강도 등의 실험적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철망, 슬립바에 의한 이음부의 보강이 어렵고 표면의 평탄성이 기존 공법보다 미흡하여 수축균열의 간격이 너무 멀 경우 컨트롤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공사기간이 짧으므로 다짐시간의 제약이 높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학적이고 자동차 도로의 목표수준에 부합하는 체계적인 공법으로서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고 주행 평탄성 및 안전성과 경제성, 장기 공용성 등의 사용자와 개발자의 필요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도로포장공법으로 로울러전압콘크리트(RCC)를 활용하고자 한다. 이는 녹색성장에 있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CO2 저감을 시멘트량의 최소화를 통하여 실현 가능하며, 동시에 고성능의 콘크리트 강성포장공법으로써 뛰어난 내구성과 장기 공용성을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로울러전압콘크리트(RCC) 포장공법과 성능개선 혼화제를 활용하여 도로포장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실험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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