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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 배터리 냉각 시스템의 냉각수 유동 특성이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해석적 연구
Effect of Coolant Flow Characteristics in Cooling Plates on the Performance of HEV/EV Battery Cooling System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79 - 185  

오현종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성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erage temperature and temperature uniformity in a battery cell are the important criteria of the thermal management of the battery pack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and electric vehicles (HEVs and EVs) because high power with large size cell is used for the battery pack. Thus, liquid cooling sy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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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M에서 특허출원한 U형 냉각 유로가 있는 냉각판(Cooling Plate)을 이용하여, 냉각 유로의 형상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냉각수의 유동 방향과 유량이 냉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CFD 툴을 이용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FD 툴로 Fluent를 사용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냉각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냉각수의 유동 방향이 냉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U형 냉각유로를 가진 냉각 판에서 냉각수 유동을 엇갈리게 흐르도록 배치해 배터리 내의 온도 편차와 평균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냉각수는 대기로 냉각시킨다고 가정하여 냉각수 온도는 대기온도보다 높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냉각수 입구 온도를 308K로 설정했다.
  • 냉각수는 대기로 냉각시킨다고 가정하여 냉각수 온도는 대기온도보다 높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냉각수 입구 온도를 308K로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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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각수 유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2) 냉각수 유량을 증가시키면 냉각성능은 향상되지만 냉각수의 압력강하가 증가돼 냉각에 소비되는 동력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유량을 결정할 때 냉각 성능과 소비동력의 trade-off를 고려하여야 한다.
배터리의 열을 조절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Yeow3)는 3D Finite Element Analysis (FEA)를 이용하여 직접, 간접 냉각 방식의 PHEV 배터리 팩의 열적 특성을 연구했다.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냉각수와 배터리를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냉각하는 방법이 냉각수와 배터리를 간접적으로 접촉하여 냉각하는 방법보다 열을 더 잘 조절할 수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전기 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구동에너지 특성 상 배터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전기 자동차(EV),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EV)는 모두 대용량의 배터리를 필요로 한다. 이두가지 자동차는 모두 일반 가솔린 자동차와는 달리 자동차의 동력의 상당한 부분을 전기로 쓰기 때문에 배터리의 크기도 증가하고 그만큼 배터리에서 발생되는 열 또한 크게 증가한다. 발생한 열을 적절히 냉각시키지 않으면 배터리의 수명이 줄어들고 극단적인 상황에서는 화재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냉각은 필수적이다.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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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T. Yuksel and J. Michal, "Development of a Simulation Model to Analyze the Effect of Thermal Management on Battery Life," SAE 2012-01-0671, 2012. 

  2. H. Teng, Y. Ma, K. Yeow and M. Thelliez, "An Analysis of a Lithium-ion Battery System with Indirect Air Cooling and Warm-Up," SAE Int. J. Passeng. Cars-Mech. Syst., Vol.4, Issue 3, pp.1343-1357, 2011. 

  3. H. Teng and K. Yeow, "Design of Direct and Indirect Liquid Cooling Systems for Highcapacity, High-power Llithium-Ion Battery Packs," SAE Int. J. Alt. Power, Vol.1, Issue 2, pp.525-536, 2012. 

  4. A. Jarrett and I. Y. Kim, "Design Optimization of Electric Vehicle Battery Cooling Plates for Thermal Performance," J. of. Power Source, Vol.196, Issue 23, pp.10359-10368, 2011. 

  5. D. R. Weber, S. J. Spencer and P. F. Spacher, Battery Cooling Plate Design with Diecrete Channels, US Patent, US2009/0258289 A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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