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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60 - 67
백승기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성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The battery cells in lithium-ion battery pack assembled with high-capacity and high-power pouch cells, are commonly cooled with thin aluminum cooling plates in contact with the cells. For HEV/EV lithium-ion battery systems assembled with high-capacity, high-power pouch cells, the cells are common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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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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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냉각매체에는 어떠한 것들이 연구 중인가? | 따라서, 배터리의 효과적인 냉각를 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배터리 냉각매체의 종류에 따른 냉각효과 연구로, 공기, 냉각수, 실리콘오일 등 다양한 냉각매체를 이용하는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두 번째는 냉각매체의 공급과 순환 방법을 다르게하는방법에 대한 연구가있다. | |
자동차에 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할 경우 다른 휴대용 장치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위험한 이유는? | 1) 최근에는 전기 동력 차량의 고용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 높은 에너지 밀도, 고전압, 낮은 자가 방전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리튬 이온전지가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다.2) 하지만 리튬이온 전지의 경우 가혹한 조건(과충전, 과전류 충전, 외부 열)이나 충, 방전 시 반응에 의한 반응열과 전기 저항에 의한 열등의발열에 의해 발화 및 발연 등이 일어날 수 있는 안정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에, 자동차가 요구하는 용량 및 출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한된 공간 내에 수백 개의 전지를 연결해야 하는데, 이때 전지의 열 발생에 의해 열 폭주(Thermal runaway) 현상이나 전지 팩의 비정산적인 온도 분포로 인한 문제가 다른 휴대용 장치 리튬이온 전지와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 |
리튬 이온전지의 장점은? | 이러한 상황 때문에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1) 최근에는 전기 동력 차량의 고용량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 높은 에너지 밀도, 고전압, 낮은 자가 방전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리튬 이온전지가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다.2) 하지만 리튬이온 전지의 경우 가혹한 조건(과충전, 과전류 충전, 외부 열)이나 충, 방전 시 반응에 의한 반응열과 전기 저항에 의한 열등의발열에 의해 발화 및 발연 등이 일어날 수 있는 안정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
J. H. Lee, "Desing of Charge and Discharge Monitoring System for Secondary Batteries of Hybride Vehicle," J. Korea Soc.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5, No.8, pp.157-161, 2010.
S. G. Stewart, "Modeling the Performance of Lithium-Ion Batteries and Capacitors during Hybrid-electric-vehicle operation,"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155, Issue 9, pp.A664-A67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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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Maleki, "Thermal Analysis and Modeling of a Notebook Computer Battery,"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15, Issue 1, pp.131-136, 2003.
R. Kizilel, "An Alternative Cooling System to Enhance the Safety of Li-ion Battery Pack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194, Issue 2, pp.1105-1112, 2009.
K. Yeow and H. Teng, "Reducing Temperature Gradients in High Power, Large Capacity Lithium Ion Cells through Ultra High Thermal Conductivity Heat Spreaders Embedded in Cooling Plates for Battery Systems with Indirect Liquid Cooling," SAE 2013-01-023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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