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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고효율 3.3kW On-Board 배터리 충전기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High Efficiency 3.3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190 - 191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최규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정혜만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조영진 (삼성전기 중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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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s, EVs)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PHEVs)용 리튬 이온 (Li-Ion) 배터리 충전을 위한 3.3 kW급 차량 탑재형 (On-Board) 충전기 하드웨어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한다. 차량 실장 특성을 고려하여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를 적용하고, 80-130kHz의 고주파 스위칭 및 ZVS (Sero-Voltage Switching) 기법을 통해 수동소자의 크기를 최적화하여 5.84L, 5.8kg의 저부피, 경량을 달성한다. 전자부하를 대상으로 정전류 (Continuous Current, CC) 및 정전압 (Continuous Voltage, CV) 제어를 수행하여 93%의 고효율 획득 및 성능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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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EV용 3.3 kW급 탑재형 충전기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의 ZVS 및 주파수제어 기법을 통해 93%의 고효율을 획득하였고 수동, 소자 및 방렬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통해 경량, 저부피를 실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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