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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3.3 kW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 설계 및 제작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3 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5 no.5, 2010년, pp.369 - 375  

김종수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  최규영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  정혜만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  이병국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  조영진 (삼성전기 중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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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s, EVs)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PHEVs)용 리튬 이온 (Li-Ion) 배터리 충전을 위한 3.3 kW급 차량 탑재형 (On-Board) 충전기 하드웨어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한다. 차량 실장 특성을 고려하여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를 적용하고, 80-130kHz의 고주파 스위칭 및 ZVS (Zero-Voltage Switching) 기법을 통해 수동소자의 크기를 최적화하여 5.84L, 5.8kg의 저부피, 경량을 달성한다. 전자부하를 대상으로 정전류 (Constant Current, CC) 및 정전압 (Constant Voltage, CV) 제어를 수행하여 92.5%의 고효율 획득 및 성능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3.3 kW on-board battery charger for electric vehicles 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the electric vehicles, a series-loaded resonant dc-dc converter and frequency control scheme are adopted to improve efficienc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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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EV용 3.3 kW급 탑재형 충전기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개발된 탑재형 충전기의 하드웨어는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 및 주파수 추적 제어 기법이 적용되었고, 충전특성 및 차량 내 탑재를 고려하여 수동소자의 크기 및 스위칭 손실 간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장에서는 개발된 3.3 kW 탑재형 배터리 충전기의 상세한 설계 및 제작에 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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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라이트 코어의 장점은? 678 cm2, 정상상태 인덕턴스는 56 nH/N2 이며 투자율은 125 u이다. Dc-dc 컨버터의 공진 인덕터용 코어는 우수한 주파수 특성, 높은 포화자속밀도, 일정한 dc 바이어스 특성, 그리고 높은 투자율을 가지는 페라이트 코어를 사용하였다. 페라이트 코어의 경우 상대적으로 큐리 온도가 낮기 때문에 열관리에 유의하여야 하고, 최고 효 율을 획득할 수 있는 코어의 온도조건에서 운전되도록 하기 위해 코어손 및 동손의 최적 손실 분담설계를 수행하였다.
방열시스템 설계에서 필요한 것은? 방열시스템은 3.1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력용 반도체 스위치의 접합부 온도를 125도 이하로 유지시키기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반도체 스위치의 정확한 손실계산이 필요하다.
EV용 3.3 kW급 탑재형 충전기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한 내용과 그에 대한 효과는? 3 kW급 탑재형 충전기의 설계 및 제작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개발된 탑재형 충전기의 하드웨어는 부하직렬공진형 dc-dc 컨버터 및 주파수 추적 제어 기법이 적용되었고, 충전특성 및 차량 내 탑재를 고려하여 수동소자의 크기 및 스위칭 손실 간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92.5%의 고효율을 획득하였고, 수동소자 및 방렬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통해 5.8 kg, 5.84 L의 경량·저부피를 실현하였다. 개발된 충전기는 EV 및 PHEV 실차 적용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EV용 Li-Ion 배터리를 대상으로 충전알고리즘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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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M. M. Morcos, C. R. Mersman, G. G. Sugavanam, and N. G. Dillman, "Battery chargers for electric vehicles", IEEE Power engineering Review, pp. 8-11, 2000, November. 

  2. Y. C. Chiang, Y. L. Ke, H. S. Chuang, and H. K. Chen, "Implementation and analysis of an improved series-loaded resonant dcdc converter operating above resonance for battery chargers", IEEE Industrial and Commercial Power Systems Technical Conference (ICPS) 2008, pp. 1-8, 2008, May. 

  3. Y. C. Chuang and Y. L. Ke, "High-efficiency and low-stress ZVT-PWM DC-to-DC converter for battery charge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5, No. 8, pp. 3030-3037, 2008, August. 

  4. J. J. Chen, F. C. Yang, C. C. Lai, Y. S. Hwang, and R. G. Lee, "A highefficiency multimode Li-Ion battery charger with variable current source and controlling previous-stage supply voltage",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6, No. 7, pp. 2469-2478, 2009, July. 

  5. S. Y. Tseng, T. C. Shin, S. Y. Fan, and G. K. Ch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ithium-ion/lithiumpolymer battery charger with impedance compens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and Drive Systems (PEDS) 2009, pp. 866-870, 2009, November. 

  6. 곽동걸, "소프트 스위칭형 PFC 벅-부스트 AC-DC 컨버 터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Vol. 12, No. 6, pp. 465-471, 2007. 12. 

  7. R. L. Steigerwald, "A comparison of half-bridge resonant converer topologie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3, No. 2, pp. 174-182, 1988, April. 

  8. 김은수, 강성인, 정봉근, 차인수, 윤정필, "SLLC 직렬공진 컨버터 적용 승압형 DC/DC 컨버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Vol. 12, No. 1, pp. 56-64, 2007. 

  9. 김재형, 원충연, 이태원, "고효율 파워소자를 이용한 3.3kW PV-PCS의 Boost Converter 효율 개선", 전력전자학회지, Vol. 14, No. 1, pp. 40-44, 2009. 

  10. U. Nicolai, T. Reimann, L. Petzoldt, J. Lutz, "Application manual power modules", SEMIKRON International,[Online]. Available:http://www.semikron. com/skcompub/en/application_manual-19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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