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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 구동용 인버터의 수냉 히트싱크 설계
Water Cooled Heatsink Design for Traction Inverter of HEV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556 - 557  

이지명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박래관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추상현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양이우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장서건 ((주)에이디티 중앙연구소) ,  임용수 (대우버스(주)) ,  김기은 (대우버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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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모터용 인버터에 적용되는 수랭 히트싱크의 설계 타당을 수치해석을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전력변환장치의 손실 계산, 발열체 모델링, 히트싱크 형상 모델링, 수랭 조건 입력, 히트싱크상의 열적 분포 해석, 유체 거동 시뮬레이션의 과정을 거치며, 본 논문에서는 650Vdc, 150kW급의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동 모터용 인버터를 예로 그 과정을 설명하고자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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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인버터의 히트싱크 형상 설계의 타당성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검증하는 기법을 제시 하였다. IGBT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발열량 계산 소프트웨어를 통한 발열 모델 구축 과정과 SC-Tetra를 이용한 히트싱크 모델링, 유량 및 방열 특성 해석 과정으로 구분되며 본 논문에서는 650Vdc, 150kW급의 인버터 히트싱크를 대상으로 그 타당 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효과적인 수랭기관의 설계는 전력변환장치의 연속/최대 출력 사양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 설계 요소 중 하나이다. 본 논문은 650Vdc, 150kW급의 시리즈 하이브리드 차량의 구동 모터용 인버터를 예로 수랭 히트 싱크의 설계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한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으나, 본 논문에서는 IGBT 모듈 손실 계산, 발열체 및 히트싱크 모델링, 수랭 조건 입력, 히트싱크상의 방열 분포 해석, 유체 거동 수치해석의 순으로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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