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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ly 02, 2007년, pp.178 - 181
김형준 (서울산업대학교) , 양진영 (서울산업대학교) , 윤창우 (서울산업대학교) , 최세완 (서울산업대학교) , 강호성 (현대자동차) , 이현동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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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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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DC-DC 컨버터의 토폴로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양방향 DC-DC 컨버터의 토폴로지는 단상(Single-phase)과 다상(Multi-phase)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상 컨버터는 단상 컨버터에 비해 소자의 수가 많고 제어가 복잡하지만 인터리빙 효과의 증대로 인한 입ㆍ출력 필터 사이즈 감소와 변압기의 이용률 증가로 인한 VA정격의 감소로 전력밀도 측면에서 장점을 갖는다[4]. | |
양방향 DC-DC 컨버터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연료전지 자동차의 전기 동력 시스템 구성에는 여러 형태의 것이 있는데 그 중 그림 1과 같이 연료전지와 인버터 사이의 직류 단에 배터리를 연결하기 위하여 양방향 DC-DC 컨버터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배터리는 용량이 큰 고전압용을 사용하거나 용량이 작은 저전압용을 사용한다. | |
양방향 DC-DC 컨버터가 갖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연료전지 자동차에 탑재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는 가격뿐만 아니라 고효율, 고전력 밀도 및 고신뢰성등의 매우 높은 성능이 요구되어 진다[1,2] . 그러나 양방향 컨버터의 고전압측은 일반적으로 250V 이상의 높은 전압이 걸리고 저전압측은 12V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어 전압차이가 매우 크고, 고전압 측의 변동 폭(예를 들면, 250V~450V)이 매우 크며, 스위칭 동작 시 발생하는 EMI 노이즈 등으로 인하여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컨버터를 제작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수 kW급 이상의 DC-DC 컨버터에 대한 토폴로지 및 소프트스위칭 기법 등에 대한 연구는 종종 진행되어왔지만 이러한 양방향 DC-DC 컨버터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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