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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의 저전압 배터리 충.방전을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
A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Charge and Discharge of Low Voltage Batteries of Fuel Cell Vehicles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ly 02, 2007년, pp.178 - 181  

김형준 (서울산업대학교) ,  양진영 (서울산업대학교) ,  윤창우 (서울산업대학교) ,  최세완 (서울산업대학교) ,  강호성 (현대자동차) ,  이현동 (현대자동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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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저전압 배터리 충 방전을 위한 3상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한 3상 컨버터는 기존의 단상 컨버터에 비해 인터리빙 효과의 증대로 인한 입 출력 필터 사이즈 감소와 변압기의 이용률 증가로 인한 VA정격의 감소가 가능하다. 고전압 측에서는 비대칭 소프트 스위칭이 되고, 저전압 측에서는 동기정류 방식으로 도통손실을 감소시켜 높은 효율과 전력밀도를 가질 수 있다. 제안하는 3상 양방향 DC-DC 컨버터의 동작원리와 기존방식과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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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자동차의 저전압 배터리 충ㆍ방전에 적합한 3상 양방향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3상 컨버터는 비대칭의 PWM에 의한 전압제어를 수행하여 기존의 위상제어 3상 컨버터와 달리 입ㆍ출력전압이나 부하변동에 따른 무효 전류의 증가 문제가 없어 각 소자의 정격이 감소하여 전력밀도와 가격 및 효율측면에서 기존방식에 비해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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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방향 DC-DC 컨버터의 토폴로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양방향 DC-DC 컨버터의 토폴로지는 단상(Single-phase)과 다상(Multi-phase)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다상 컨버터는 단상 컨버터에 비해 소자의 수가 많고 제어가 복잡하지만 인터리빙 효과의 증대로 인한 입ㆍ출력 필터 사이즈 감소와 변압기의 이용률 증가로 인한 VA정격의 감소로 전력밀도 측면에서 장점을 갖는다[4].
양방향 DC-DC 컨버터가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전지 자동차의 전기 동력 시스템 구성에는 여러 형태의 것이 있는데 그 중 그림 1과 같이 연료전지와 인버터 사이의 직류 단에 배터리를 연결하기 위하여 양방향 DC-DC 컨버터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배터리는 용량이 큰 고전압용을 사용하거나 용량이 작은 저전압용을 사용한다.
양방향 DC-DC 컨버터가 갖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료전지 자동차에 탑재되는 양방향 DC-DC 컨버터는 가격뿐만 아니라 고효율, 고전력 밀도 및 고신뢰성등의 매우 높은 성능이 요구되어 진다[1,2] . 그러나 양방향 컨버터의 고전압측은 일반적으로 250V 이상의 높은 전압이 걸리고 저전압측은 12V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어 전압차이가 매우 크고, 고전압 측의 변동 폭(예를 들면, 250V~450V)이 매우 크며, 스위칭 동작 시 발생하는 EMI 노이즈 등으로 인하여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컨버터를 제작하는 것은 용이하지 않다. 수 kW급 이상의 DC-DC 컨버터에 대한 토폴로지 및 소프트스위칭 기법 등에 대한 연구는 종종 진행되어왔지만 이러한 양방향 DC-DC 컨버터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많지 않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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