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역축제의 차별화된 서비스 품질이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인과분석 -2009 제천음악영화제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10, 2010년, pp.418 - 424  

홍석민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  김계수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시간, 공간, 무용지식등을 심층기반으로 하여 움직이고 였다. 이런 경영 환경속에서 하이테크와 하이터치 요인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면 개인이나 조직은 고객의 뇌리 속에서 사라지게 된다. 이런 배경으로 인해, 지역축제 역시 일반 축제와 차별적인 방향으로 개발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문화 콘텐츠를 암리고 지역 경제적 수익을 위해서 마련한 지역축제를 돌아 보는데였다. 또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 만족요인이 축제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마치는 인과분석을 실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 분석결과, 서버스 품질 요인 중 행사진행 벚 수용태세 요인과 쇼핑 및 음식요인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마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만족도는 향후 지역축제 참여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실이다. 본 연구는 문화관광부가 제시한 방문객 평가지표를 토대로 '2009제천음악영화제' 만족도와 재방문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9년 실시된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 대한 인과모형을 수립하여 축제 구성요인이 축제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보이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 본격적인 인과분석 전에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로 한다.
  • 축제의 목적은 지역주민을 결집하고 외부인을 모으는데 있다. 차별적인 지역축제는 지역 내에서 지역민들이 공유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의 가치를 프로그램화하여 표현하는 지역 중심의 행사로서 지역주민에게는 단결심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높인다.

가설 설정

  • 가설1: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접근성은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홍보 및 안내는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것이다. 가설2: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홍보 및 안내는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행사진행 및 수용태세는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행사프로그램은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제천국제음악영화제의 쇼핑 및 음식은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제 천국제음악영 화제의 지 역문화이 해와 연계 관광은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기본적인 만족고객에 관한 기본 운영원리를 생각하면 지역축제 만족고객의 사후 행동에 관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가설7: 방문객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방문객의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축제의 행사 및 수용태세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축제 자체의 품질은 축제의 콘텐츠 즉 내용에서 결정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