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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PB 상품 개발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Importance of Private Brand to Maximize Profit in the CVS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10, 2010년, pp.141 - 145  

김희삼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소형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에서 NB는 모든 업체 모든 점포에서 판매하는 공통 상품으로서 비교 차별화 되는 상품은 아니다. 외관은 물론 유통방식이나 기능은 물론이고 매출 이익률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서비스, 가격 할인과 같은 극심한 판촉 경쟁이 있을 뿐이다. 편의점에서 비교 우위의 차별화를 기할 수 있는 상품은 PB상품 즉 자사 상표 부착 상품이다. 자사의 제조 기술이나 판매 방식을 쏟아 넣어 자사만의 독특한 컨셉으로 상품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또는 소형 소매점이나 할인점에서의 PB 상품의 중요성과 상품본부에서 정책을 취할 때 어떤 상품 군을 어떤 비중으로 개발하고 마켓팅력을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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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을 보면 각각의 상품 군을 어떤 Marketing 정책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 하단의 미반을 우상에 있는 "Star" 자리로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Marketing정책이고 본 연구에서는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반 같은 PB상품만이소매점의 이익 창출에 매우 중요하다는것을 설명하였다. 다른 NB상품으로는 이익을 올리기에 한계가 있다.
  • 따라서 소매점의 관리자에게 매출과 이익을 주는 것은 결국 PB를어떻게 개발하고 어떻게 판매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에서 점주에게 이익을 최대로 보장해주는 PB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 이 편의점 본부가 취한 미반 상품에 대한 품질 개선 및 원가 절감 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 미반류에 속하는 상품은 도시락, 김밥, 삼각김밥, 샌드위치, 햄버거등 Fast Food 일속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장시간의 영업시간이다. 편의점은연중무휴로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상품을 시간에 구애 없이 구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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