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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629 - 637
This study examined the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people with convenience store PB foods. The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ing behavior and the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convenience store PB foods were examined. This study first found that the purchasing motivation of PB foods is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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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제품의 개발 목적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PB제품은 PB사업 초창기엔 저가 상품용도로 개발되 었지만 지금은 편의점의 정체성과 차별화 차원에서 개발 되고 있다[3]. 2015년 편의점 PB제품은 GS25, 세븐일레븐, CU 3개사 합쳐서 약 3600여 종에 이를만큼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PB제품 매출 비중이 전체의 30%를 넘을 정도로 편의점의 중요한 판매 제품으로 자리잡았다[5]. | |
2015년 아이스크림 카테고리의 PB식품 현황은 어떠한가? | PB제품 중 PB식품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스낵류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새우깡이 각 편의점 업체의 팝콘류 PB식품에 밀려 2위를 차지하였고 컵라면류에서도 1위였던 신라면이 각 업체의 PB식품에 매출 1위를 놓치게 되었다. 또한 2015년출시된 GS25와 라벨리가 함께 만든 망고 빙수는 3개월 만에 150만개가 팔려서 아이스크림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5]. | |
편의점이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가 소비심리 침체로 부진한 실적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국내 편의점 시장은 근 5년간 연평균 17%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12월 21일금융감독원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CU), GS리테일(GS25),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등 국내 3대편의점의 3분기 누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평균 성장률은 40%를 상회하고 있다[1]. 이처럼 편의점이 성장하는 것은 1인 가구 증가, 인구 고령화, 여성 노동인구 증가,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 중저가 소비 확산 등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회구조 변화와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편의점들은 자체 PB(Private Brand) 상품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PB상품의 판매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
Sun Ae Lee, "Distribution industry recession.. convenience stores alone smile," etoday, 2015[cited 2015 Dec 21], Available From: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256329(accessed Dec, 24, 2015).
Jeong Hwan Lee, "PB products with a history of fifty years," Herald Economics, 2015[cited 2015 Nov 11], Available From: http://news.heraldcorp.com/view.php? ud20151118000547&md20151121003807_BL.(accessed Dec, 3, 2015).
Hee Won Kim, "Limitless transformation of Convenience Store PB products," Seoul Economics, 2015[cited 2015 Nov 30], Available From: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511/e201 51130181039120210.htm(accessed Dec, 2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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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ok-Hyeon Kim, Ji-Young Ha, Seung Hyun Lee, Jeong Woon Park, “The Effects of the Levels of Perception about the PB Apples in the Major Supermarkets on the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ol. 21, No. 1, pp. 83-115, 2014. DOI: http://dx.doi.org/10.12653/jecd.2014.21.1.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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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Eun Lee, Sung Bok Jun, “The customer factor purchasing of private brand goods large scale discount stores-In E-mart private brand goods favorite food of tea, coffee, traditional tea,”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2, pp. 319-327, 2011.
Hyun Jung Yoo, Arum Lee, Su A Kim, “Consumer's Perception and Factors to Affect Purchasing Decision Making on Private Brand Goods at the Convenience Store,”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4, No. 1, pp. 113-13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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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g-Sik Choi, Pan-Jin Kim, Sang-Youn Lee, “A Research on Private apparel Brand's product strategy in discounted stores,”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ol. 2, No. 2, pp. 25-38, 2011.
Mi Young Ma, Seung Sin Lee, "Influence of Price, Quality, Safety Satisfaction for PB Products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 15, No. 4, pp. 1-24, 2012. DOI: http://dx.doi.org/10.17053/jcc.2012.15.4.001
Paul Richardson, Arun K. Jain, Alan Dick, "The influence of store aesthetics on evaluation of private label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 5 Issue: 1, pp. 19-28, 1996. DOI: http://dx.doi.org/10.1108/10610429610113384
Yun-Hee Lee, "The Effect of Attitude to and Interest in Organic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PErsonal Consumption Value on Satisfaction after Purchase,"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2011.
Yeon-Ah Kim, Byeong-Cheol Lee, Hye-Won Youn, “A Study on Single People's Satisfaction of Convenience Foods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7, No. 1, pp. 433-452, 2015.
Cho San Yang, “Effect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Factor of Satisfaction Level of Environmental-friendly Organic Food Brand on Purchase and Continuous Repurchase,”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6, No. 2, pp. 281-295, 2015.
Jin Suk Jeong, “ Research on Effects of Components of the Package Design for CVS PB(Convenience store Private Brand) Products up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2, No. 4, pp. 100-10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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