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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PB식품군 구매행동 및 만족도 영향요인 연구
Influence of Consumption Patterns and Satisfaction for Convenience Store Private Brand Foo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3, 2016년, pp.629 - 637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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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편의점 PB식품이 대표적인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소비자들의 편의점 PB식품군에 대한 구매행동과 만족도를 살펴보고 구매행동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편의점 PB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 기존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가 높은 것(46.7%)으로 나타났다. 둘째, 편의점 이용빈도와 PB식품 구매빈도에 소비자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로 분석한 결과 편의점 이용빈도에 연령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B식품 구매빈도에는 성별과 연령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편의점 이용빈도는 PB식품 구매빈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PB식품군 6개 군(과자/스낵, 음료, 유제품, 간편식, 라면/면류, 빵/튀김/핫바) 모두에서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와 PB식품의 선호브랜드간 상관분석결과 Cramer V계수가 0.2~0.4로 모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비자들은 PB식품의 만족도를 속성별로 평가한 결과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식품군 다양성과 제품군 맛 다양성 측면의 만족도가 3.57로 가장 높았고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3.49). 마지막으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별 만족도를 다중회귀로 분석한 결과 맛, 디자인/포장 속성의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와 PB식품의 선호브랜드가 일치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PB식품에 대한 적극적인 광고를 한다면 역으로 편의점을 선호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연령이 높아질수록 편의점 이용빈도와 PB식품 구매빈도는 낮아졌기 때문에 PB식품은 가격과 품질 모두 신뢰할 수 있도록 제품 개선 및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PB식품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맛 또는 디자인/포장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people with convenience store PB foods. The factors affecting the purchasing behavior and the overall satisfaction with the convenience store PB foods were examined. This study first found that the purchasing motivation of PB foods i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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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제품 혁신과 차별화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편의점 PB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편의점 PB식품에 대한 인식과 반응을 분석하여 편의점 PB식품의 만족과 선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이루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제품 혁신과 차별화를 통해 급성장하고 있는 편의점 PB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편의점 PB식품에 대한 인식과 반응을 분석하여 편의점 PB식품의 만족과 선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을 이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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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제품의 개발 목적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PB제품은 PB사업 초창기엔 저가 상품용도로 개발되 었지만 지금은 편의점의 정체성과 차별화 차원에서 개발 되고 있다[3]. 2015년 편의점 PB제품은 GS25, 세븐일레븐, CU 3개사 합쳐서 약 3600여 종에 이를만큼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PB제품 매출 비중이 전체의 30%를 넘을 정도로 편의점의 중요한 판매 제품으로 자리잡았다[5].
2015년 아이스크림 카테고리의 PB식품 현황은 어떠한가? PB제품 중 PB식품 현황에 대해 살펴보면 스낵류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던 새우깡이 각 편의점 업체의 팝콘류 PB식품에 밀려 2위를 차지하였고 컵라면류에서도 1위였던 신라면이 각 업체의 PB식품에 매출 1위를 놓치게 되었다. 또한 2015년출시된 GS25와 라벨리가 함께 만든 망고 빙수는 3개월 만에 150만개가 팔려서 아이스크림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5].
편의점이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가 소비심리 침체로 부진한 실적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국내 편의점 시장은 근 5년간 연평균 17%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12월 21일금융감독원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CU), GS리테일(GS25),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등 국내 3대편의점의 3분기 누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평균 성장률은 40%를 상회하고 있다[1]. 이처럼 편의점이 성장하는 것은 1인 가구 증가, 인구 고령화, 여성 노동인구 증가,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 중저가 소비 확산 등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회구조 변화와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편의점들은 자체 PB(Private Brand) 상품 비중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이는 PB상품의 판매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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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un Ae Lee, "Distribution industry recession.. convenience stores alone smile," etoday, 2015[cited 2015 Dec 21], Available From: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256329(accessed Dec, 24, 2015). 

  2. Jeong Hwan Lee, "PB products with a history of fifty years," Herald Economics, 2015[cited 2015 Nov 11], Available From: http://news.heraldcorp.com/view.php? ud20151118000547&md20151121003807_BL.(accessed Dec, 3, 2015). 

  3. Hee Won Kim, "Limitless transformation of Convenience Store PB products," Seoul Economics, 2015[cited 2015 Nov 30], Available From: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511/e201 51130181039120210.htm(accessed Dec, 29, 2015). 

  4. Mi Hyun Ryu, “Undergraduate Consumers' Information Needs according to Purchase Intention toward Convenience Store Private Brand Food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51, No. 6, pp. 623-635, 2013. DOI: http://dx.doi.org/10.6115/fer.2013.51.6.623 

  5. Korea Contents Media, 2015 Distribution Industry Status, 2015. 

  6. Deok-Hyeon Kim, Ji-Young Ha, Seung Hyun Lee, Jeong Woon Park, “The Effects of the Levels of Perception about the PB Apples in the Major Supermarkets on the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ol. 21, No. 1, pp. 83-115, 2014. DOI: http://dx.doi.org/10.12653/jecd.2014.21.1.0083 

  7. Sun Mi Kim, "Private Brand(PB) perception on food labeling and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with private brand food among consumers," Master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1. 

  8. Go Eun Lee, Sung Bok Jun, “The customer factor purchasing of private brand goods large scale discount stores-In E-mart private brand goods favorite food of tea, coffee, traditional tea,”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2, pp. 319-327, 2011. 

  9. Hyun Jung Yoo, Arum Lee, Su A Kim, “Consumer's Perception and Factors to Affect Purchasing Decision Making on Private Brand Goods at the Convenience Store,”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4, No. 1, pp. 113-134, 2010. 

  10.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PB products use status," 2012. 

  11. Sung-Sik Choi, Pan-Jin Kim, Sang-Youn Lee, “A Research on Private apparel Brand's product strategy in discounted stores,”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 Business, Vol. 2, No. 2, pp. 25-38, 2011. 

  12. Mi Young Ma, Seung Sin Lee, "Influence of Price, Quality, Safety Satisfaction for PB Products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 15, No. 4, pp. 1-24, 2012. DOI: http://dx.doi.org/10.17053/jcc.2012.15.4.001 

  13. Paul Richardson, Arun K. Jain, Alan Dick, "The influence of store aesthetics on evaluation of private label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Vol. 5 Issue: 1, pp. 19-28, 1996. DOI: http://dx.doi.org/10.1108/10610429610113384 

  14. Il-Woung Wang, Chang-Dong Kang, " The Influential Analysis for Customer Preference in the Perceived Quality of Hypermarket PB,"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5, pp. 2009-2107,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5.2099 

  15. Yun-Hee Lee, "The Effect of Attitude to and Interest in Organic Bakery Products according to PErsonal Consumption Value on Satisfaction after Purchase,"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2011. 

  16. Yeon-Ah Kim, Byeong-Cheol Lee, Hye-Won Youn, “A Study on Single People's Satisfaction of Convenience Foods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7, No. 1, pp. 433-452, 2015. 

  17. Cho San Yang, “Effect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Factor of Satisfaction Level of Environmental-friendly Organic Food Brand on Purchase and Continuous Repurchase,”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6, No. 2, pp. 281-295, 2015. 

  18. Jin Suk Jeong, “ Research on Effects of Components of the Package Design for CVS PB(Convenience store Private Brand) Products upon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2, No. 4, pp. 100-10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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