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를 고려한 열차자동운전장치의 위치기반 속도프로파일의 계산 및 적용
Calculation and application of the location-based speed profile of ATO considering the speed limitation and the jerk limi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685 - 1690  

윤영환 (LS산전 선행기술연구소) ,  엄정규 (LS산전 선행기술연구소) ,  한재문 (LS산전 선행기술연구소) ,  조용기 (LS산전 선행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calculation and application of the speed profile for the train speed control when the train is operated by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We propose a speed profile calculation method considering the speed limitation and the jerk limitation, in order to maintain the quality...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를 고려하여 시간 기반의 속도프로파일을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위치 기반의 속도프로파일을 도출하는 방법을 보였다. 그리고 열차가 주행 중일 때 위치 기반의 속도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기법 전반에 대해 설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열차자동운전으로 열차를 운행할 때 속도제어를 위해 사용하는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고 적용하는 방식으로서 열차자동운전에 의한 운행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를 고려하여 속도추정제어를 위한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방식은 시간에 따른 이상적인 주행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고 이를 추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주행 중인 열차에는 그림5에서와 같이 주행저항, 구배저항, 커브저항 등 여러 종류의 저항력이 작용한다. 본 연구에 사용한 가상열차에서는 직선 선로를 가정하고 주행저항과 구배저항을 적용하였다. 주행저항 RV는 마찰과 공기저항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속도 v[m/s ]에 대한 2차함수 형태를 사용한다.
  • 또한 열차자동운전장치는 속도값을 이용하여 열차의 이동거리를 계산하고 이를 바탕으로 열차의 위치를 결정한다. 이 때 속도계에서는 가우시안을 따르는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이로 인해 열차자동운전장치에서 파악하는 열차의 속도와 위치에 오차가 발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자동운전(ATO, Automatic Train Operation)장치는 어떤 장치인가? 열차자동운전(ATO, Automatic Train Operation)장치는 운전자가 수행하는 역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자동화하기 위한 장치로, 지상 신호설비의 관리 하에 열차를 자동으로 운행시키고 플랫폼에 정차시키며, 출입문을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열차를 운행시킬 때 승객들의 승차감을 위해 가속도 및 저크(가가속도)에 한계치를 두고 있으며, 자동운전의 운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열차자동운전장치가 역간 운행이 스케줄에 따라 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동시에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가 지켜질 수 있도록 열차의 속도를 제어해야 한다.
자동운전의 운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제어해야 하는가? 열차자동운전(ATO, Automatic Train Operation)장치는 운전자가 수행하는 역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자동화하기 위한 장치로, 지상 신호설비의 관리 하에 열차를 자동으로 운행시키고 플랫폼에 정차시키며, 출입문을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열차를 운행시킬 때 승객들의 승차감을 위해 가속도 및 저크(가가속도)에 한계치를 두고 있으며, 자동운전의 운행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열차자동운전장치가 역간 운행이 스케줄에 따라 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동시에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가 지켜질 수 있도록 열차의 속도를 제어해야 한다.
기존의 열차자동운전은 어떤 방식을 취하고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열차자동운전으로 열차를 운행할 때 속도제어를 위해 사용하는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고 적용하는 방식으로서 열차자동운전에 의한 운행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속도한계 및 저크한계를 고려하여 속도추정제어를 위한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방식은 시간에 따른 이상적인 주행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속도프로파일을 계산하고 이를 추종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경우 제어에 오차가 발생하고 이것이 누적되는 경우 각 시간에서 프로파일에 의한 목표 위치와 열차의 실제 위치 사이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