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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철도 급행화 및 호환기능 연구
Study on the rapidization for the metro transit system and the related compatible func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홍재성
참여연구자 김정태 , 김무선 , 김태식 , 장동욱 , 홍용기 , 김길동 , 이한민 , 윤수환 , 오석문 , 이인묵 , 김만철 , 고태환 , 이안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219
과제고유번호 1711006124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Ⅵ. 주요 연구개발 결과
□ 성과목표(지표) 1 : 급행화를 위한 운영 방안, 차량 및 인프라 분야 연구
○ 수도권 광역·도시철도 급행화 운영 방안 수립 및 효과 분석
○ 급행화 차량 제어기술 연구
○ 급행화 인프라 핵심 기술 개발
◈ 달성내용의 우수성
○ 전국 광역도시철도 급완행 운영다이아 분석
-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급완행 운영다이아 분석 완료(전국 노선별 관구도 데이터 입력)
- 대피역 및 인프라 개량비 절감을 위한 Y 유치선 활용한 급완행 분석 완료
- 급완행 1:1 및 1: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5
  • 요 약 문 ... 7
  • 목 차 ... 25
  • 표 차례 ... 29
  • 그림 차례 ... 34
  • 제 1 장 서 론 ... 49
  •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49
  • 1. 연구개발 배경 ... 49
  • 2. 연구개발 필요성 ... 52
  •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62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62
  • 2.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63
  • 3. 연구개발 추진전략 ... 70
  • 4. 기대효과 ... 71
  • 제2장 전국 광역·도시철도 급행화 운영방안 수립 및 효과 분석 ... 72
  • 제1절 급행화 대안에 따른 완급행 열차운행 계획 수립 및 효과 분석 ... 72
  • 1. 개요 ... 72
  • 2. 수도권 광역∙도시철도 급행화 방안 ... 74
  • 3. 수도권이외 도시철도 급행화 방안 ... 88
  • 4. 여유승강장을 활용한 급행화 방안 ... 98
  • 제2절 급행화 대안별 운행계획에 따른 수요변화 및 경제성 분석 ... 102
  • 1. 개요 ... 102
  • 2. 분석범위 설정 및 기본 자료 구축 ... 104
  • 3. 수단선택 ... 111
  • 4. 통행배정 ... 112
  • 5. 비용 산정 ... 142
  • 6. 편익 산정 ... 144
  • 제3장 급행화를 위한 차량 제어기술 연구 ... 147
  • 제1절 고성능 전동차 구동 성능 향상 기술 연구 ... 147
  • 1. 고성능 전동차 가감속도 성능 향상 기술 ... 147
  • 2. 고성능 전동차 저크제어 기술 ... 159
  • 3. 정위치 정차 제어 기술 ... 167
  • 제2절 고성능 전동차 요구조건 및 기본설계 ... 202
  • 1. 고성능 전동차 기본 설계 ... 202
  • 2. 승하차 시간 단축을 위한 출입문 폭 확대 방안 연구 ... 218
  • 3. 수치해석을 통한 고성능 전동차 출입문 폭 확대에 따른 구조안전성 분석 ... 226
  • 제3절 다관절 열차 요구조건 및 기본설계 ... 247
  • 1. 다관절 열차 요구조건 ... 247
  • 2. 다관절 열차 기본 설계 ... 266
  • 3. 다관절 열차 동역학 해석 ... 273
  • 제4장 급행화 인프라 개량기술 연구 ... 288
  • 제1절 터널 정거장 대피선 시공을 위한 기존 터널 확폭 시공 방안 ... 288
  • 1. 기존터널 확폭 시공 사례 분석 ... 288
  • 2. 터널 정거장 대피선 설치에 따른 확폭 시공 방안 ... 302
  • 3. 수치해석을 통한 안전성 검토 ... 341
  • 제2절 급곡선 분기기 기본 설계 ... 389
  • 1. 다관절 열차 대피선 설치를 위한 여유승강장 구간 내 적용될 수 있는 분기기의 선형 분석 ... 389
  • 2. 열차의 급곡선 분기구간 통과 중 소음 및 진동 저감 방안 분석 ... 399
  • 3. 급곡선 분기기 개념 설계 ... 406
  • 제3절 전력 인프라 ... 415
  • 1. 개요 ... 415
  • 2. 변전소 용량 검토 ... 415
  • 3. 다기능 직류급전해석 모듈개발 ... 423
  • 4.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적용 ... 432
  • 제4절 대피선 이론 및 유치선 안전성 검토 ... 445
  • 1. 대피선 이론 ... 445
  • 2. 유치선 활용 안전성 검토 ... 449
  • 제5장 고속·도시철도간 호환 기술 개발 ... 455
  • 제1절 연구개요 ... 455
  • 1. 고속·도시철도 간 공용운행 연구 ... 455
  • 제2절 연구의 필요성 ... 458
  • 1. 기본방향 ... 458
  • 2. 고속․도시철도 연계운행 필요성 ... 458
  • 3. 권역별 연계 철도교통 현황 ... 459
  • 제3절 현재 운행선 공용운행 검토 ... 461
  • 1. 기본방향 ... 461
  • 2. 현재 운행선 공용운행 방안 검토 ... 461
  • 3. 현재 운행선 공용운행 검토 결과 ... 469
  • 제4절 철도신설계획 현황 ... 471
  • 1. 개요 ... 471
  • 2. 신안산선 사업개요 ... 471
  • 3. 고속철도와 신안산선 공용운행 검토 ... 487
  • 4. 종합결론 ... 535
  • 제5절 고속열차 통과시 풍하중에 의한 스크린 도어 안전성 검토 ... 537
  • 1. 개요 ... 537
  • 2. 스크린도어 풍하중에 대한 국내 기준 및 검토 조건 ... 537
  • 3. 스크린도어에 작용하는 열차 풍하중 해석결과 ... 546
  • 제6절 가변형 스크린 도어 기술 개발 ... 551
  • 1. 스크린 도어 개요 ... 551
  • 2. 가변형 스크린도어 개발 ... 553
  • 3. 결론 ... 576
  • 제6장 결론 ... 577
  • 제1절 목표 달성도 ... 577
  • 1. 연구 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 ... 577
  • 2. 연구 수행 결과 종합 ... 584
  • 제2절 연구개발의 활용 계획 ... 596
  • 1. 기대효과 ... 596
  • 2. 활용방향 ... 597
  • 3. 확산 계획 ... 598
  • 부록-자문회의 ... 599
  • 끝페이지 ... 65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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