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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943 - 1950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Superimposi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curves may hamper the ride comfort and the running stability of train and largely affect the maintenance cost. However, in many cases, it's not easy to make a track plan because of the fixed points (bridge, tunnel, turnout, catenary system, etc.) to be av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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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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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의 승차감 평가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 철도에서의 승차감 평가 방법에는 UIC, ISO 등에서 규정하는 통계적 방법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3][4]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전체선로를 대상으로 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즉, 위의 방법들은 직선부 및 곡선부를 포함한 대상 선로구간의 평균적인 승차감을 구하는 것이 주요 목적으로서 곡선부에 서 적정 완화곡선장 및 캔트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는 적당하지가 않다. | |
UIC, ISO 등에서 규정하는 통계적 방법들의 주요 목적은? | 철도에서의 승차감 평가 방법에는 UIC, ISO 등에서 규정하는 통계적 방법이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3][4]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전체선로를 대상으로 하는 통계적 방법이다 즉, 위의 방법들은 직선부 및 곡선부를 포함한 대상 선로구간의 평균적인 승차감을 구하는 것이 주요 목적으로서 곡선부에 서 적정 완화곡선장 및 캔트를 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서는 적당하지가 않다. 따라서 Kufver(1997) 등은 곡선부 승차감에 미치는 중요한 선형요소인 완화곡선부 전용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및 CEN BSI(2006)에서 제안하고 있는 PCT방법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 |
평면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은 무엇을 저해시키는 원인이 되는가? | 평면곡선과 종곡선의 경합은 승차감 및 열차의 주행안정성을 저해시키는 원인이 되며, 유지보수비용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지형 여건으로 피해가야 하거나 기존구조물의 재활용 등으로 반드시 통과하여야할 고정점(교량, 터널, 분기기, 전차선주 등)으로 인하여 선로선형 계획의 수립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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