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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423 - 1429
지광습 (고려대학교) , 이승정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We proposed a design procedure for Korean Precast Slab Track system. Korean Precast Slab Track system cannot use the same design procedure to German slab track system because of different shapes and some problems. We identified the problems of German slab track design system that cannot simulate e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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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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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현장 타설식 궤도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가? |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현장에 운반하여 설치하는 궤도 구조로 현장타설식 궤도구조에 비해 고품질, 고강도 콘크리트의 시공이 용이하고 인력 및 고속 시공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2] 현재 일본,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에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고속철도 부설에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주)삼표이앤씨가 2002년에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영업선 시험부설에 성공하였고 현재 장기 성능검증 중에 있다. | |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란 무엇인가? |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는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현장에 운반하여 설치하는 궤도 구조로 현장타설식 궤도구조에 비해 고품질, 고강도 콘크리트의 시공이 용이하고 인력 및 고속 시공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2] 현재 일본,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등에서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고속철도 부설에 사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주)삼표이앤씨가 2002년에 한국형 프리캐스트 슬래브 궤도를 개발하여 영업선 시험부설에 성공하였고 현재 장기 성능검증 중에 있다. | |
무도상 궤도의 개발 배경은? | 현재 부설되어 있는 대부분의 자갈도상 궤도(ballasted track)는 하중이 지속적으로 작용하는 경우 자갈층의 소성변형을 동반할 수 있으며 궤도의 틀림과 파괴의 가속으로 유지보수비가 증가하는 단점으로 인해 변경이 요구되어 왔다. 이러한 이유로 자갈도상을 사용하지 않는 무도상 궤도(ballastless track)가 개발되어 현재 다양한 국가에서 적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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