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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네트워크에서의 확률적 통행 배정 모형 연구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on Railway Networ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222 - 1230  

박범환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김충수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노학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소재틸팅열차시스템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developing a transit assignment model on railway network. Current transit assignment models are mainly focused on road or urban transportation so that these models, for example,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optimal strategy generates unrealistic transit assignment. Especial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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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4,9]의 경우 2004년 4월 데이터를 이용하여 LOGIT모형을 도출하였고, 환승 수요가 상대적으로 매우 적어, 모형 개발에 있어 환승 요인을 제외하였다. 그들은 통행배정 시 하나의 경로 구간에 포함된 다양한 노선간의 선택 확률이 이러한 LOGIT모형을 적용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경로별로 수요를 할당하는 새로운 통행 배정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통행 배정 모형 구축을 위해 본 연구는 KTX, 새마을, 무궁화(통근열차 제외)에 대한 2009년 4월 6일부터 2009년 4월 12일까지의 일주일치 수요를 분석해 보았다. 먼저 [표 1]은 환승여부 및 환승 경로의 속성에 따른 수요이다.

가설 설정

  • [그림 3]의 예제를 통해 위 알고리듬을 기술해보면 아래와 같다. [그림 3]은 2개의 공급망 KTX네트워크와 새마을 네트워크를 가정하였으며, 서울-창원 간 OD수요의 분할 과정을 기술해 본다. 먼저 아래와 같이 공급망별 노선이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 본 연구에서는 노선 경로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환승은 1회로 제한된다고 가정하고,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LOGIT기반 확률적 통행 배정 모형을 구축해 보면 아래와 같다.
  • 이 때 동일 속성을 갖는 노선들은 하나의 통합된 노선(“통합노선”)으로 합쳐 일반화 비용을 다시 계산한다. 이 때, 각 노드에서 통합노선 및 그 통합노선에 속한 노선간의 선택확률을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그들은 통합 노선의 선택은 LOGIT 모형을, 통합노선 내의 노선의 선택은 운행횟수에 비례한다고 가정하였다. 이 때 통합 노선의 선택확률 계산에 사용된 LOGIT모형은 [8]의 연구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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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OGIT모형 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5가지 대안을 설정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LOGIT모형 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5가지 대안을 설정하였다. 왜냐하면, KTX-KTX 환승과 새마을-새마을, 새마을-무궁화(혹은 무궁화-새마을)환승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는 점과, 환승 경로의 경우 KTX가 포함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주요 변수인 운행시간에 있어 큰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 때문이다.
통행 배정은 무엇인가? 통행 배정(transit assignment)이란 실제 OD통행량이 어떤 경로를 통해 움직이는지를 미리 예측하여, 각 구간 통과 수요량과 각 노선에 얼마만한 수요가 할당되는지를 미리 예측하는 방법론을 통칭한다. 이러한 통행 배정 모형은 주로 도로나 지하철 등이 포함된 일반 대중교통망에서의 모형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존 연구 방법론은 [9]를 참조하면 된다.
최적전략이란 무엇인가? 먼저 EMME/2에 내장되어 있고, 대중 교통 수요 분석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모형은 [2]의 “최적전략(optimal strategies)”에 기반한 통행 배정 모형이다. “최적전략”이란 통행자의 평균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의 선택방법을 의미하는데, 단위노선구간으로 표현된 네트워크 상에서 그들은 최적전략에 포함된 단위 노선 구간들의 노선 횟수에 비례하여 노선별 통행 배정이 이루어지며, 노드에서의 대기시간도 최적전략에 포함된 노선의 전체 노선 횟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노선 간 수요배분이나 노드에서의 대기시간은 상당부분 운행 회수에 의존하여, 위 모형을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해 보면 운행 회수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지역간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통행과 달리 빈번한 환승으로 인해비합리적인 통행 배정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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