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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222 - 1230
박범환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김충수 (한국철도대학 철도경영정보과) , 노학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소재틸팅열차시스템연구단)
This study is about developing a transit assignment model on railway network. Current transit assignment models are mainly focused on road or urban transportation so that these models, for example, transit assignment model based on optimal strategy generates unrealistic transit assignment. Especi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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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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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T모형 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5가지 대안을 설정한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LOGIT모형 구성을 위해 아래와 같은 5가지 대안을 설정하였다. 왜냐하면, KTX-KTX 환승과 새마을-새마을, 새마을-무궁화(혹은 무궁화-새마을)환승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라는 점과, 환승 경로의 경우 KTX가 포함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주요 변수인 운행시간에 있어 큰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 때문이다. | |
통행 배정은 무엇인가? | 통행 배정(transit assignment)이란 실제 OD통행량이 어떤 경로를 통해 움직이는지를 미리 예측하여, 각 구간 통과 수요량과 각 노선에 얼마만한 수요가 할당되는지를 미리 예측하는 방법론을 통칭한다. 이러한 통행 배정 모형은 주로 도로나 지하철 등이 포함된 일반 대중교통망에서의 모형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존 연구 방법론은 [9]를 참조하면 된다. | |
최적전략이란 무엇인가? | 먼저 EMME/2에 내장되어 있고, 대중 교통 수요 분석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모형은 [2]의 “최적전략(optimal strategies)”에 기반한 통행 배정 모형이다. “최적전략”이란 통행자의 평균통행시간을 최소화하는 경로의 선택방법을 의미하는데, 단위노선구간으로 표현된 네트워크 상에서 그들은 최적전략에 포함된 단위 노선 구간들의 노선 횟수에 비례하여 노선별 통행 배정이 이루어지며, 노드에서의 대기시간도 최적전략에 포함된 노선의 전체 노선 횟수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노선 간 수요배분이나 노드에서의 대기시간은 상당부분 운행 회수에 의존하여, 위 모형을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해 보면 운행 회수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지역간 철도 네트워크에서의 통행과 달리 빈번한 환승으로 인해비합리적인 통행 배정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고되고 있다[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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