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역철도 운행시격 산정방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d headway calculating method in the metropolitan railway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921 - 932  

박철호 (한국철도공사, 철도산업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병섭 ((주) 유신코퍼레이션, 도시철도부, 철도산업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노선화 (한터기술 엔지니어링 사업팀, 철도산업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  장성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전동열차 운행시격은 적정 서비스 수준 유지 또는 경쟁력 향상 등 외부여건에 대한 고려보다는 수요를 기반으로 한 첨두시 재차수요와 열차별(편성량수에 따라 변경) 수송능력에 따라 일률적으로 산정되므로, 도시철도와 달리 수요 집중도가 낮은 수도권 외곽 광역철도 노선의 경우 첨두시 운행시격이 최대 20분 이상으로 설정되어 이용 편의성 부족으로 인한 경쟁력 저하 및 이에 따른 이용고객 증가가 곤란해지며, 이러한 수요 정체는 운행시격 단축의 저항 논리로 작용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역철도 운행시격 산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수요 특징과 운행시격 산정 기준을 제시하고, 운행시격 산정 기준의 문제점을 혼잡도, 편성당 차량수 및 시간 경쟁력 측면에서 검토하였고 철도운행시격과 수단이용률의 상관성 조사 및 운행시격 단축에 따른 비용-수익 분석을 통해 철도 서비스 측면에서의 운행시격 접근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운행시격 산정방식 개선을 위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기준 적용의 탄력성 부여, 편성당 차량수 차별화, 철도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적 고려 및 운행시격에 대한 철도 서비스 기준 설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ropolitan railway headway is calculated and decided by external conditions such as appropriate level of service and competitiveness rather than passenger demand for the peak time which is based on transport passenger capability of train. On contrast of inter-city urban railways, train time interv...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시철도와 광역철도의 운행시격 비교 및 운행시격 산정방법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효율적 운행시격 산정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열차 열차운행시격은 무엇에 따라 산정되는가? 전동열차 열차운행시격은 적정 서비스 수준 도입이나 경쟁력 향상 등 외부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수요를 기반으로 한 첨두시 재차수요와 열차별(편성량수에 따라 변경) 수송능력에 따라 일률적으로 산정되므로, 수요가 적은 수도권 외곽노선의 경우 첨두시 운행시격이 20분 이상으로 설정되는 등 광역철도의 기능보다는 일반철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이로 인해 수요를 창출하는 데 한계가 있는 실정이다.
KORAIL의 광역철도를 제외한 모든 노선은 법제상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KORAIL의 광역철도를 제외한 모든 노선은 법제상 도시철도로 구분되어 있다, 광역철도와 도시철도는 도시내 또는 도시간 교통이라는 운행지역을 기준으로 구분3)하고 있으나, 향후 서울도시철도가 인천시까지 연장될 것임을 감안할 때 지역적 구분은 약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차량사양, 운행시스템 등 운영적인 측면에서의 대동소이하다고 할 수 있다.
대중교통인 버스와 철도의 운행시격과 운행시간의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 대중교통인 버스의 경우에는 운행시격과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서비스수준을 설정하고 있고, 특히 운행시격기준 대도시(특별시,광역시)와 중소도시간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기준을 마련1)하고 있는 반면에 철도의 서비스평가는 정시성, 안전성과 시설적 측면 위주로 시행되고2) 있어 고객 서비스 수준을 감안한 운행시격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