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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903 - 909
이성권 (김포한강메트로 사업단 시스템엔지니어링처) , 정수영 (서울메트로 철도사업단) , 전서탁 (김포한강메트로 사업단 시스템엔지니어링처) , 오성효 (김포한강메트로 사업단 시스템엔지니어링처) , 김재진 (김포한강메트로 사업단 시스템엔지니어링처)
The highest priority for passenger safety should be system performance guarantee in LRT(Light Rail Transit) based on a fully-automated manless metro system. In order to realize spotless manless automatic operating system through system performance guarantee, the role of SE(Systems Engineering) i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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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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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철은 무엇으로 각광받고 있는가? | 경전철은 기존 대중교통수단을 만족하면서 완전무인자동운전이 가능한 첨단 교통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송능력이 기존 지하철인 중량전철 보다는 작지만 버스보다는 큰 도시철도의 일종으로 시간 방향당 5천명~3만명 정도를 수송하는 교통수단으로 건설비 및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고 저소음, 저진동, 공해문제 해소 등 도시환경에 적합한 환경 친화적인 첨단 도시교통시스템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하철 건설의 대안으로 경전철 도입을 검토하여 왔으며, 현재 몇 곳의 지방자치단체 프로젝트는 건설 및 영업운행 단계에 이르렀다. | |
경전철의 장점은? | 경전철은 기존 대중교통수단을 만족하면서 완전무인자동운전이 가능한 첨단 교통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수송능력이 기존 지하철인 중량전철 보다는 작지만 버스보다는 큰 도시철도의 일종으로 시간 방향당 5천명~3만명 정도를 수송하는 교통수단으로 건설비 및 운영비 절감이 가능하고 저소음, 저진동, 공해문제 해소 등 도시환경에 적합한 환경 친화적인 첨단 도시교통시스템으로 국내에서도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하철 건설의 대안으로 경전철 도입을 검토하여 왔으며, 현재 몇 곳의 지방자치단체 프로젝트는 건설 및 영업운행 단계에 이르렀다. | |
경전철의 무인자동운전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것은? | 이러한 경전철은 무인자동운전시스템을 기반으로 차량, 토목, 궤도, 건축, 전기, 통신, 신호, 운영설비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복잡한 시스템으로 승객의 안전측면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시스템 성능을 보장할 수 있다. 시스템 성능보증을 통한 완벽한 무인자동운전시스템이 구현되기 위해서는 시스템엔지니어링(SE Systems Engineering)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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