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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자기부상열차 개발현황
Development of Urban Transit Maglev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802 - 809  

조흥제 (한국기계연구원) ,  김동성 (한국기계연구원) ,  백수현 (한국기계연구원) ,  정진철 (한국기계연구원) ,  한석인 ((주)로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IMM(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and ROTEM have been leading development of the low to medium speed urban transit maglev for the past 20 years. The result of this long term national project is UTM-01 ( Urban Transit Maglev -01 ) in 1998 and UTM-02 in 2006 and the 6.1 km long double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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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km 노선에 자기부상열차를 실용화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열차 대차, 2 차 스프링계, 부상계, 추진계, 주요전장품 , 분기기 설계 관점에서 지난 20 년 간 자기부상열차 주요 기술의 개발과정을 기술한다.
  • 본 실용화사업의 목표는 2012년 12 월까지 인천국제공항 --> 국제업무지역 --> 워터파크를 연결하는 복선 6.1 km 노선에 자기부상열차를 실용화하는 것이다.
  • 5 m 로 짧아졌음 (vii) 공기스프링 지지방식이 module 중앙지지에서 module 끝단지지로 변경되었음 (viii) 차량당 LIM갯수가 6 개에서 8 개로 변경되었다. 이하 위에 열거한 설계변경 항목 하나하나가 차량의 주행성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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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개발해온 도시형자기부상열차는 어떤 방식을 사용했는가? 초전도반발식은 수십 mm 이상의 부상 gap을 유지할 수 있으며 Null Flux 부상방식에 의하여 열차속도가 한계 속도를 초과하면 부상이 되는 부상제어가 필요 없는 시스템으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에 적합하다. 국내에서 개발해온 도시형자기부상열차는 상전도흡인식으로 정격 부상 gap은 10 mm 이내이며 불안전한 시스템으로 제어가 필요하다. 상전도흡인식은 초전도반발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시스템건설비가 저렴하며 최고운행속도 100 km/h 이내의 도시 내 승객수송용으로 적합하다.
자기부상시스템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자기부상시스템은 (i) 부상에 차상에 설치된 강력한 초전도자석과 지상에 설치된 Null Flux 폐회로 간 에 Lenz 법칙에 의한 반발력을 이용한 부상방식과 추진에 선형동기전동기 ( LSM : Linear Synchronous Motor )를 이용하는 초전도반발식 ( EDS: Electro Dynamic System ) 과 (ii) 부상에 차 에 설치한 일반전자석과 지상에 설치된 도체 간의 흡인력을 이용한 부상방식과 추진에 선형유도전동기 ( LIM : Linear Induction Motor )를 이용하는 상전도흡인식 ( EMS: Electro Magnetic System ) 이 있다. 초전도반발식은 수십 mm 이상의 부상 gap을 유지할 수 있으며 Null Flux 부상방식에 의하여 열차속도가 한계 속도를 초과하면 부상이 되는 부상제어가 필요 없는 시스템으로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에 적합하다.
국내 중저속 자기부상열차 개발의 결과로서 무엇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는가? 한국기계연구원과 주식회사 현대로템은 지난 20 년간 국내 중저속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주도해 왔다. 결과로서 1998년 UTM-01, 2006년 UTM-02를 성공적으로 개발하였으며 2006 년 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지속되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을 수행중이다. 본 실용화사업의 목표는 2012년 12 월까지 인천국제공항 --> 국제업무지역 --> 워터파크를 연결하는 복선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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