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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 추진용 LIM의 운전 효율 향상을 위한 가변 슬립주파수 제어
Variable Slip Frequency Control of LIM for Magnetically Levitated Trai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1, 2018년, pp.46 - 51  

박승찬 (Dept. of Railroad Drive and Control, Dong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tant slip frequency control has been conventionally used in thrust control of the linear induction motor(LIM) for magnetically levitated train. However in this paper variable slip frequency control method is presented to increase LIM efficiency according to change of driving notch. Thrust, at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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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열차 추진용 LIM의 운전효율 향상을 위하여 역행 및 제동시 노치별 슬립주파수를 가변시켜 추력과 제동력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슬립주파수 제어시 추력, 흡인력, 인버터 입력전력 특성 등을 해석 및 고찰하였으며, 실제의 자기부상열차에 대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기존 방식의 경우보다 차량주행시 인버터 입력에너지가 감소되어 LIM의 운전효율이 증대됨을 입증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그림 9는 B7 노치(100% 제동력, fs = 11.5Hz)로 제동을 하였을 경우 LIM의 제동력, 흡인력, 전류, 전압 특성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계산한 것이며, 전차선 전압은 DC 1,650 [V]로 가정하였다. 차량의 속도가 약 20km/h 이하부터는 회생제동에서 역상제동으로 전환됨을 알수 있다.
  •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또는 한국기계연구원 내의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전동기는 선형유도전동기(Linear Induction Motor : LIM)를 채택하고 있다[1]. 자기부상열차용 LIM의 공극은 회전형 유도전동기에 비하여 훨씬 크므로 공극의 자계에너지 저장에 필요한 무효전력 또한 크게 증가한다. LIM은 이와 같은 구조적인 특성상 회전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역률과 효율이 저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그림 6~그림 8은 각각 그림 3에서 제시한 추력 및 제동력 제어 알고리즘에 따른 슬립주파수와 전류지령값 조건하에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역행시 노치별 추력, 흡인력, 인버터 입력 전력을 해석한 결과이다. 전차선 전압은 DC 1,500V로 하였으며, 필터리액터에 의한 전압강하가 5.5%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역행시 P4∼P1 각 노치 노치별 슬립주파수 지령은 표 2에 제시된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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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또는 한국기계연구원 내의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전동기는?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또는 한국기계연구원 내의 상전도 흡인식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전동기는 선형유도전동기(Linear Induction Motor : LIM)를 채택하고 있다[1]. 자기부상열차용 LIM의 공극은 회전형 유도전동기에 비하여 훨씬 크므로 공극의 자계에너지 저장에 필요한 무효전력 또한 크게 증가한다.
자기부상열차용 LIM의 슬립 주파수를 작게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LIM은 이와 같은 구조적인 특성상 회전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역률과 효율이 저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기부상열차 운전시 LIM의 슬립 주파수를 작게 하면 효율이 상승하지만 흡인력 또한 증가하여 부상용 전자석에 부담을 주고 전자석의 소비전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기부상열차용 LIM의 슬립주파수는 추력, 흡인력, 효율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되고, 추력 및 제동력을 제어하는 동안 운전단(노치)에 상관없이 슬립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2, 3].
회전기와 다른 LIM의 특성은? 자기부상열차용 LIM의 공극은 회전형 유도전동기에 비하여 훨씬 크므로 공극의 자계에너지 저장에 필요한 무효전력 또한 크게 증가한다. LIM은 이와 같은 구조적인 특성상 회전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역률과 효율이 저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기부상열차 운전시 LIM의 슬립 주파수를 작게 하면 효율이 상승하지만 흡인력 또한 증가하여 부상용 전자석에 부담을 주고 전자석의 소비전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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