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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640 - 649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김윤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이준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황선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박재준 (케이엔알시스템 연구개발팀)
Coarse granular materials such as gravel and crushed stone have been used as an important fill materials to large soil structure of railway, road, dam and so on. Although much studies for general soil materials have been carried out domestically, the studies for coarse materials were insufficient.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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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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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경 조립재료는 어떤 구조물에 활용도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 최근 지반구조물이 대형화되어 가는 추세인 점을 고려할 때, 대입경 조립재료는 대형 필댐, 저수지 제방, 항만 방조제 및 방파제, 철도 노반 및 암성토, 교대 및 지하철 박스 뒷채움 등 다양한 구조물에 지속적으로 활용도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대입경 조립재료로 축조된 대형 구조물은 경제적․사회적으로 국가 중요 기반시설에 해당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
동적물성치는 어떤 요소들로 표현되는가? | 지진하중, 파랑하중, 폭발하중과 같은 반복적인 동적하중을 받는 지반구조물의 설계에서 전단탄성계수 (Shear modulus, G) 및 감쇠비(Damping ratio, D)로 표현되는 동적물성치는 매우 중요한 변수이다. 미소변형률 영역에서의 전단탄성계수와 감쇠비는 기본적으로 변형률의 크기에 무관하여 일정한 값을 가지고, 전단탄성계수는 최대값인 최대전단탄성계수(Gmax)로서 감쇠비는 최소값인 최소감쇠비(Dmin)로서 고려된다. | |
대입경 조립재료가 동적물성에 대한 평가는 용이하지 않은 상황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활용도의 증가에 비해 그 동적물성에 대한 평가는 용이하지 않은 상황이다. 대입경 조립재료의 경우, 대부분 입경이 커서 시료에 대한 직접적인 실내실험이 실험장비의 크기 한계로 인해 수행이 어렵고, 시추공을 이용한 현장실험은 대입경 특성에 의해 시추공 형성이 어려워 실험이 거의 불가능하고, 비파괴 표면파 탐사의 경우에도 대입경 조립재료의 불연속성으로 인한 측정 신호의 품질에 대한 신뢰성 문제와 반무한 평면 가정에서 출발된 표면파 기법의 한계로 인해 현장실험에 의한 물성 취득도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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