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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형자기부상열차 분기기 개발
Development of Segmented Urban Transit Maglev Switc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549 - 556  

조흥제 (한국기계연구원) ,  이종민 (한국기계연구원) ,  임세빈 (한국기계연구원) ,  김석수 ((주)대명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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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iable fast working maglev switch is one of the key technologies needed for the maglev system to be commercialized. Switch for the maglev system is large, heavy, complicated, expensive compared with that of the traditional wheel-on-rail system. This paper reports the development of a segmented ma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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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기부상열차가 실용화 되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성이 있으며 신속하게 동작하는 궤도분기기가 필요하다. 본 과제에서 개발된 굴절식 자기부상열차 분기기 ( Segmented Urban Transit Maglev Switch ) 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였으며 2013년 1 월부터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중인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의 어께를 가볍게 해준다.
  • 본 논문에서는 2012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건설중인 인천국제공항 --> 국제업무지역 --> 워터파크를 연결하는 복선 6.1 km 자기부상열차 선로에서 사용될 굴절식 자기부상열차 분기기 개발현황을 보고 한다.
  • 또한 정부는 전액 국고로 4500 억원을 지원하여 2006 년 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지속되는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을 수행중이다. 본 실용화사업의 목표는 2012년 12월까지 인천국제공항 --> 국제업무지역 --> 워터파크를 연결하는 복선 6.1 km 노선에 자기부상열차를 실용화하는 것이다. 철도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사고 중 분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선로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분기기가 여러 곳에 분산배치 되어 있다. 본 실험에서는 중앙열차운행제어실에서 Remote 신호를 보내 분기기를 제어할 경우 분기기가 제어명령에 따라 작동하는지 여부를 조사한다. 그림 7 은 이에 대한 실험파형이다.
  • 열차운행으로 인하여 분기기 구간에서 부상제어에 문제가 있느냐의 판단 기준은 운행중 gap 파형과 분기기를 구성하는 거더의 진동파형이다. 열차가 분기기를 통과할 때 gap 및 분기기 거더의 진동 수준을 여타 다른 구간에서서의 gap 파형과 비교하여 gap 및 진동크기의 진폭을 보고 판단한다.
  • 1 km 자기부상열차 선로에서 사용될 굴절식 자기부상열차 분기기 개발현황을 보고 한다. 자기부상열차 분기기 주요 부품의 설계 및 동작시험, 주행성능시험 결과를 보고한다.

가설 설정

  • (1) 선형 – 직선에서 곡선 혹은 곡선에서 직선으로 분기후 수직/횡방향 단차가 1.0 mm 이내일 것.
  • (10) 분기는 열차운행에 따라서 중앙열차운행제어실의 프로그램에 의하여 자동으로 구동될 것. 자동 mode 가 고장일 시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할 것.
  • (2) 레일연결부에서 진행방향 레일단차가 겨울에 40 mm를 넘지 않을 것.
  • (4) 분기장치 전용공간이 최소일 것.
  • (7) 선로분기는 전력공급선 및 선로상에 설치되는 신호선과 연동되어 있을 것.
  • (9) 각종 기상조건에 대하여 내구성을 갖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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