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397 - 407
이한성 (동양대학교 TRM) , 김하나 (동양대학교 TRM) , 신소영 (동양대학교 TRM) ,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The Railroad that is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of Low Coal and Green Growth is industry that meet and serve unspecificness many customer unexpensive price as industry doing against as social overhead capital. Present our country railroad achievement is real condition that is not coming out in 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은 무엇인가? |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는 사회 간접 자본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하는 산업으로서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특히 지하철은 대량수송 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국내외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
지하철이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는 이유는? |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는 사회 간접 자본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하는 산업으로서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특히 지하철은 대량수송 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국내외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렇듯 지하철은 수도권 교통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막대한 초기 건설비용과 운영 및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많이 지출되고 있다. | |
도시철도의 수익 증대 방안은 무엇인가? | 첫째, 다양한 승차권 제도의 도입이다. 불특정 다수의 이용목적이 다르고, 욕구가 다양한 현 시점에서 외국과 같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외국의 경우는 관광객 및 내국인들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승차권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분석하고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무임승차의 제도 개선이다. 65세 이상의 노인과 국가유공자 등이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에서 수입의 주 수입원인 운임이 보전 될 수준이 되지 못하고 재정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무임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나서서 해결을 해야 할 것이며 제도를 마련하여 운영기관의 흑자경영의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셋째, 철도운영자의 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운임 설정 시 철도운영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수송원가 등을 조정하여 정부에서는 간섭이 아닌 지원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포인트 적립과 같은 제도를 실시한다. 일본에서 실시한 이러한 제도를 참고하여 잠재적인 고객들을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현재 이용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듬으로써 수익증대 효과를 노려야 할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