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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도시철도 운임제도 분석을 통한 수익 증대 방안
A Plan To Increase Export By Domestic and Foreign Urban Railway Fare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397 - 407  

이한성 (동양대학교 TRM) ,  김하나 (동양대학교 TRM) ,  신소영 (동양대학교 TRM) ,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road that is representative transportation of Low Coal and Green Growth is industry that meet and serve unspecificness many customer unexpensive price as industry doing against as social overhead capital. Present our country railroad achievement is real condition that is not coming out in e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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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현 적자경영을 운임제도에서부터 출발하여 국내는 물론 국외 운임제도를 함께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수익 증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국외 운임제도를 분석하여 국내 운임제도의 한계점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국내와 국외의 비교대상이 지하철과 일반철도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국외 도시철도 운임제도에 관한 정보를 선행연구 된 자료를 토대로 운임제도의 이론적 고찰, 철도운임의 변천과정과 결정이론 그리고 국외 운임제도를 분석하여 국내 운임 제도와 비교하여 현 경영 적자의 문제점과 운임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운영기관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일본, 프랑스 등 철도선진국의 다양한 운임제도 적용을 통한 경영흑자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현 도시철도 운임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외 도시철도 운임제도에 관한 정보를 선행연구 된 자료를 토대로 운임제도의 이론적 고찰, 철도운임의 변천과정과 결정이론 그리고 국외 운임제도를 분석하여 국내 운임 제도와 비교하여 현 경영 적자의 문제점과 운임체계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무임승차의 제도 개선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의 노인과 국가유공자 등이 무임으로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
  • 둘째, 소득분배의 기능이다. 운송용역에 있어 가격인 운임을 지급하는 것은 소비자로부터 생산자로 소득이 이전하는 것을 뜻하게 되므로 소비자에게서 받은 지급액과 생산자가 지출한 금액과의 과부족이 발생함으로써 소득분배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 셋째, 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현 우리나라 철도운임은 도시철도운영자가 도시철도의 운임을 정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도지사가 정하는 범위에서 운임을 정하여 시·도지사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 셋째, 수송원가 이하의 운임수준이다. 수 차례에 걸친 기본운임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시설 및 장비의 노후와 따른 수선유지비 증가와 인건비 인상 등으로 기본운임의 상승이 수송원가의 증가속도에 미치지못하고 있으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는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지하철 건설을 추진하였으나 지하철 건설 및 운영에 소요되는 국고 및 지방비의 재정적인 지원이 외국의 비해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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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은 무엇인가?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는 사회 간접 자본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하는 산업으로서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특히 지하철은 대량수송 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국내외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하철이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는 이유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는 사회 간접 자본으로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상대로 하는 산업으로서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특히 지하철은 대량수송 뿐만 아니라 정시성, 안전성, 친환경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국내외 주요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선호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도시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렇듯 지하철은 수도권 교통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막대한 초기 건설비용과 운영 및 유지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많이 지출되고 있다.
도시철도의 수익 증대 방안은 무엇인가? 첫째, 다양한 승차권 제도의 도입이다. 불특정 다수의 이용목적이 다르고, 욕구가 다양한 현 시점에서 외국과 같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외국의 경우는 관광객 및 내국인들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승차권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따라서 외국의 제도를 참고하여 분석하고 도입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무임승차의 제도 개선이다. 65세 이상의 노인과 국가유공자 등이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에서 수입의 주 수입원인 운임이 보전 될 수준이 되지 못하고 재정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무임대상자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정책적으로 나서서 해결을 해야 할 것이며 제도를 마련하여 운영기관의 흑자경영의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셋째, 철도운영자의 경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 운임 설정 시 철도운영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수송원가 등을 조정하여 정부에서는 간섭이 아닌 지원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넷째, 포인트 적립과 같은 제도를 실시한다. 일본에서 실시한 이러한 제도를 참고하여 잠재적인 고객들을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현재 이용고객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듬으로써 수익증대 효과를 노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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