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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터널의 열차풍에 의한 터널 환기 영향 특성 분석
Effect of Train-induced Wind on Tunnel Ventilation in a Subway Tunnel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Apr. 30, 2010년, pp.512 - 513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민 ((주)에프티이앤이) ,  김종률 ((주)에프티이앤이) ,  홍정희 (KC코트렐(주)) ,  김형욱 (KC코트렐(주))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  정상현 (한국기계연구원)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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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터널 내부의 오염물질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처리유량이 높은 고성능의 집진설비를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의 자연환기 및 강제환기의 환기시스템의 제어 기수을 확보함으로써 환기량을 향상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송동근 등, 2009). 본 연구는 열차풍과 에어커튼을 활용한 공간분리의 능동형 환기 제어 방법 등의 터널 환기구로의 환기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환기 제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환기 시스템과 열차의 피스톤 효과에 의한 환기량을 파악하는데 있다.
  • 터널 환기량 측정은 2010년 1월 21일 오후 시간에 그림 1과 같이 미아삼거리역과 길음역 사이의 길음역에서 약 400 m 떨어진 곳에 위치한 환기구에서 이루어졌다. 이와 동시에 미아삼거리역과 길음역 사이의 터널 내부에서 열차풍을 측정하였고, 이를 통하여 열차의 주행 시간에 따른 환기량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배기구의 전체 크기는 2 mx20 m이었고, 배기구의 3/10에 해당하는 영역인 2 mx6 m의 면적에 종이박스와 면테이프를 이용하여 상층부에 사각 덕트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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