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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ADTRAN을 활용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해상운송 선박의 충돌에 따른 예비 위험도 평가 원문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09년도 학술논문요약집, 2009 June 18, 2009년, pp.399 - 400  

육대식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김용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이윤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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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운송 선박의 해상 운반 중 위험도 평가를 위한 검증 코드로써 RADTRAN, INTERTRAN, RISKIND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운반 위험도 평가에 필요한 입력 자료를 검토해 보고, 정상 운반 및 가상운반사고 시 작업자와 일반 지역 주민이 받게 되는 피폭 선량 평가를 통하여 위험도 평가 코드의 국내 해상운반 적용성과 한계를 확인하고자 RADTRAN을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집단 피폭 선량에 영향을 미치는 방사성핵종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감마선을 방출하는 Co-60과 Cs-137이 주요 핵종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운반에 관한 예비 위험도 평가를 통하여 보수적인 가정하에 계산을 수행함으로써 실제 해상운반에 대한 선량 평가 목적보다는 경향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그 결과, 선박에 탑승하는 선원이나 가상사고시의 일반 지역 주민에 대한 피폭 선량 보다 운반용기를 선박에 선적 및 하역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의 피폭 선량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값을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저준위방사성폐기물 해상 운반시의 정상 및 사고시의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통하여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울진에서 월성 처분장까지는 연간 3회 운항하고 운반 폐기물은 1회 운항시 IP 형 운반용기 1개에 표면 선량이 2 mSv 이상이고 시멘트 고화 처리된 폐수지 8드럼씩 담아 125개의 운반 용기(총 1000드럼)를 이송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운반 중 가상사고는 충돌에 의하여 선체가 파손되어 방사성 폐기물이 대기중으로 유출되었을 때의 경우에 한정하여 방출율을 1%로 가정하였다.
  • 울진에서 월성 처분장까지는 연간 3회 운항하고 운반 폐기물은 1회 운항시 IP 형 운반용기 1개에 표면 선량이 2 mSv 이상이고 시멘트 고화 처리된 폐수지 8드럼씩 담아 125개의 운반 용기(총 1000드럼)를 이송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운반 중 가상사고는 충돌에 의하여 선체가 파손되어 방사성 폐기물이 대기중으로 유출되었을 때의 경우에 한정하여 방출율을 1%로 가정하였다. 정상 운항 중에는 선박이 다른 항구에 정박할 이유가 없으나 기상 악화 또는 기관 고장으로 인하여 가까운 항구에 임시정박을 하게 될 때 인구 밀도가 높은 포항항에서 정박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 정상 운항 중에는 선박이 다른 항구에 정박할 이유가 없으나 기상 악화 또는 기관 고장으로 인하여 가까운 항구에 임시정박을 하게 될 때 인구 밀도가 높은 포항항에서 정박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울진물량장에서 방사성폐기물을 선적하고 월성물량장에서 하역하는 작업의 경우 평균 2인이 10m 거리에서 8시간 정도 작업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RADTRAN에서 위험도 평가를 위한 입력자료는 7개의 범주에 총 43개의 입력변수를 필요로 한다.
  • 06x10 7/veh-km 값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AEA에서 제시한 충돌 발생률 값을 활용하였으며 선박 측면 표면에서의 방사선량률은 43.91 uSv/hr로 가정하였고 울진에서 월성까지의 거리는 총 200km, 선박 운항 속도는 22km/hr, 방사성폐기물의 운송이라는 특수성에 따라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나가 운송할 계획이기 때문에 운송경로에서의 인구 밀도 및 같은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임시 정박, 의 경우 포항항에 24시간 정박하고 이때 인구 밀도는 반경 800m까지의 인구 거주자를 바탕으로 환산하여 대략 637명/kn?로 정하였다.
  • 가상사고는 임시정박을 위하여 포항항으로 이동하는 중에 포항 앞바다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포항항으로부터 10km 까지의 인구 밀도 자료와 월성 대기 확산 인자 값[4]을 활용하여 IOIot 까지의 개인 최대 피폭 선량을 계산하였다. 그림 1 및 2는 이러한 가정하에 계산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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